김포시 수돗물불소화 사업에 급제동이 걸렸다. 市 홈페이지 게시판엔 독단적인 수돗물불소화 사업추진에 반기를 들고 나선 시민들의 원성으로 연일 난상토론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 시민들은 불소의 인체유해성과 관련된 세부자료를 공개, 市수돗물불소화사업 추진배경과 시민설문조사 결과자료 공개 및 설명회, 공청회 실시 등을 주장하고 나섰다.
허나 이에대해 市보건당국은 묵묵부답으로 일관 사태를 악화시키고 있다는 지적.
당초 본건(본보 1월 15일字 6면)에 관한 취재과정서 관내 치과의사회 및 보건당국 관계자는 “일부 몇몇 환경단체에서 제기하는 불소의 인체유해성 문제는 의학적인 깊이를 이해하지 못한 데에 기인한 것”이라고 답변, 수돗물불소화 사업의 정당성을 피력했다. 또 “지난해 7월 관내 시민 1천6백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수돗물불소화 사업 시행 찬성률 66%의 시민 동의를 얻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나 설문서의 질의과정에 “수돗물불소화 유해논란”에 대한 시민들의 인지도를 측정할만한 질의가 빠져있다는 기자의 지적에“그런 질의를 넣게되면 누가 수돗물불소화 사업을 찬성하겠냐”는 답변을 보였다.
문제의 발단은 여기서 비롯된다. 시민들이 이해할 수 없는 의학적인 깊이(?), 과연 전문분야라고 해서 市정책이 시민을 무시한 채 독단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냐 하는 점이다. 그렇다면 市에서 표방하는 ‘시민과 함께 하는 시민공감의 초일류행정’류의 슬로건 자체에 어폐가 있는 것은 아닌지...
늦지 않았다. 지금 시민들에게 절실한 것은 ‘충치예방’을 위한 수돗물불소화사업보다 시민들의 공감을 얻고 배려할 줄 아는 신실(信實)한 민주행정일 것이다. 이제 수돗물불소화 사업시행과 관련 市홈페이지 게시판상의 난상토론은 끝날 때가 되었다. 대신해 불소화사업 관련 각계 전문가 및 보건당국 관계자, 그리고 시민들이 함께 대화의 장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 물론 그 공간마련은 市차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