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환경문제해결을위한범시민대책위(이하 김포환경범대위)는 지난 16일 김포시청 본관 앞에서 감사원의 김포시 환경피해지역 특정감사 결과에 따른 불법묵인 책임자 처벌 및 교차분석 조작 의혹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본보 4월4일자 기사 참조 : 市, 환경오염 배출사업장 봐주기 했나 - 감사원, ‘김포시 환경오염 배출시설 입지 및 관리실태’ 공익감사보고서 공개)

김포환경범대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3일 공개된 감사원의 ‘공익보고결과’는 그동안 김포시가 왜 환경오염물질배출시설의 무법천지가 되었는지를 낱낱이 보여주고 있다”고 규정하며 “김포시 환경행정은 주민들의 민원과 호소에도 불구하고 주민을 위해서 움직이지 않고 기업의 편의를 위한 환경행정을 진행해 왔다”고 질타하면서 책임자 처벌과 진상규명을 위해 김포시와 김포환경범대위 그리고 지역주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공동조사위원회 구성을 촉구했다.

김포시농민회 최병종 회장은 “김포시민들은 공해에 시달리고 있고 김포농업은 황폐화하고 있다”고 말하고 “김포시는 오염에 대한 감추고 숨기는 공무원을 더 이상 원하지 않는다. 새로운 시장은 김포시의 오염된 물과 토양을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김포환경범대위 김의균 공동대표는 “김포시의 환경문제는 감사원 조사결과를 통해 김포시청만의 문제가 아니라 경찰, 검찰 등 국가기관까지도 관여된 심각한 문제다”고 주장하면서 관련자들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기자회견 후 김포환경범대위는 장영근 부시장과 면담을 통해 ▲대기오염시설 불법묵인 담당자와 책임자 공개 및 징계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관리소홀 담당자와 책임자 공개 및 징계 ▲2015년 역학조사 ‘시료 분석 후 폐기’ 지시 담당자와 책임자 공개 ▲시료폐기 지시 의도와 조작의혹 진상 규명을 위한 민관공동조사위 구성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포시는 4월24일까지 입장을 정리해 김포환경범대위에 답변을 주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