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위한’이 아닌‘음악을 통한’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사회의 변화를 추구하는 엘시스테마 철학을 바탕으로, 2010년 부터 다양한 계층, 문화적 기반의 아동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한국형 엘시스테마‘꿈의 오케스트라’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꿈의 오케스트라의 궁극적인 목적은 음악적 성취가 아닌, 음악을 통한 청소년의 자존감 고취와 지역사회의 문화공동체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사회적 취약계층 아동과 일반계층 아동의 비율을 7:3을 유지하여 단원을 구성하고 있으며, 사회적·가정적 돌붐이 부족한 사회적 취약계층 아동의 안전적 교육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 악기를 무상으로 대여해주고, 다양한 합주공연과, 체험활동, 연주회 등의 활동들이 함께 진행되고 있다.

2017년 12월말 기준 전국 40개 거점기관을 중점으로 운영되고 있는 꿈의 오케스트라는 김포시 내에서도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을 거점으로 하여‘김포 드림마루 오케스트라’의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다.

김포드림마루오케스트라는‘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꿈의 오케스트라』공모사업의 일환으로 2013년부터 올 해 6년째 운영하고 있다.

김포 드림마루 오케스트라는 총 12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 등의 현악기와 오보에, 클라리넷, 플루트, 호른, 트럼펫 등의 관악기, 팀파니, 베이스드럼 등의 타악기 총 3개 분야로 구성되어 김포 관내 초3~중학생 70명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음악적 성취와 청소년의 환경전반에 대한 관리를 중심으로 엘시스테마 음악교육 추진하고 있는 김포 드림마루 오케스트라는 연간 216시수의 정기교육(파트‧앙상블‧합주), 특별교육 프로그램, 하계음악캠프, 지역사회 재능기부활동, 정기연주회의 활동을 통해 사회적 취약계층 청소년들이 일반계층 청소년과 함께하는 지역중심 문화예술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음악으로 놀아요

교육을 벗어나 음악과 관련된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활동으로 운영되는 『특별교육 프로그램』은,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공연관람 및 체험활동 청소년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유관기관 연계를 통해 총3회의 무료공연관람을 추진한 바 있다.

또한, 음악 연주에 대한 동기부여를 위한 프라움 악기박물관 견학을 추진하여 다양한 체험활동 참여를 통해 음악과 예술에 대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올해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지역 알기, 음악 알기

김포 드림마루 오케스트라는 지역문화 및 유적지(장릉, 우저 서원, 김포아라뱃길)탐방을 추진해, 청소년들이 음악교육 뿐만 아니라 건강한 지역사회인으로 성장하도록 돕고 있다.

김포 드림마루 오케스트라는 2013년 신규거점 기관선정이후 김포 고유한 특성을 담아낼 수 있도록 지역 내 지역자원들을 연계하여 특별교육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7개 파트였던 악기구성이 현재 총12개의 파트로 확대되었고‘찾아가는 재능기부 음악회’사업과 부천문화재단과의 연계를 통해 음악캠프와 마스터클래스를 운영하는 등 소외계층 청소년과 지역공동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사회통합기제 역할을 수행했다.

음악으로 돌려주는 사랑

엘시스테마 음악교육을 통해 향상된 재능을 사회에 재환원하여 나눔의 가치를 높이고, 또다른 취약계층에게 문화공연을 제공하여 음악적 치유를 제공하고자 재능기부 연주회를 운영하고 있다.

2016년 우리병원 환우들을 대상으로, 악기를 배우며 느꼈던 타인에 대한 소중함을 음악으로 승화시키는 소중한 자리를 마련하였으며, 2017년에는 김포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평화의 염원을 담은‘평화문화 교류연주회’를 개최하여 분단의 아픔을 함께 나누는 장을 만들었다.

김포 드림마루 오케스트라는 음악이라는 매개를 통해‘상호협력’의 진정한 의미를 배우며 나아가 이를 다시 되돌려주는 재능기부의 활동들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여러분을 정기연주회로 초대합니다

한 해 동안의 활동을 마무리하고, 단원들의 무대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운영되는 정기연주회는 음악을 통한 성취감과 자존감 향상에 도움을 주고, 김포시민들에게 김포드림마루오케스트라의 성장을 함께 지켜 볼 수 있도록 다양한 래퍼토리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작년 제5회 정기연주회는 2017년 10월 부임한 권혁준 음악감독의 지휘 아래 시벨리우스의‘핀란디아’를 시작으로 ‘로미오와 줄리엣 서곡’, ‘아프리칸 심포니’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과 김포드림마루오케스트라 1기 단원 김예은 학생의 바이올린 협연, 더블베이스 이창형 연주자의 협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관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올해 12월 15일(예정)에는 4년 간의 김포 드림마루 오케스트라의 성장을 발판삼아 풍성하고 가슴따뜻해 지는 이야기를 담은 정기연주회를 기획하고 있다.

올해에도 지속적인 정기교육을 통해 단원들의 향상된 모습을 볼 수 있도록 6월 향상연주회를 비롯하여, 하반기에는 관내 소외된 이웃을 위한 재능기부연주회와 정기연주회를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