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공동으로 연구한‘청소년종합실태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청소년들(13~24세)은 진로교육과 관련하여 진로 상담(67.4%), 진로관련 검사(67.0%), 「진로와 직업」 수업(63.5%)을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러한 활동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비율도 대체로 높은 편으로 조사됐다.

조사에 의하면, 재량활동(창의적 체험활동)(43.3%), 인사초청강연(46.1%), 소집단・동아리활동(40.8%)은 상대적으로 적게 경험하는 활동으로 나타나지만,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비율은 각각 58.4%, 60.3%, 52.9%로 높은 도움을 받은 것으로 나타난 만큼 다양한 영역의 진로교육경험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했다.

청소년수련활동 전문 운영기관인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 김포시청소년수련원은 자유학기제 등 교육정책에 부응하고, 청소년 개개인의 역량에 맞춰진 창의적이고 지속적인 직업체험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일찍이 인식, 2015년도부터‘진로체험수련활동’으로 방향을 잡고 진로탐색에 도움을 주는 진로체험수련활동을 올해로 3년차 운영해 오고 있다.

다양한 진로활동을 통해 청소년이 올바른 직업가치관을 갖도록 하고, 성취감과 자신감을 향상시켜 스스로 진로를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운영 목적을 두고 있다. 현재 국가청소년수련활동 인증 프로그램으로 총 6종의 진로캠프 활동으로 진행하고 있어 전문성, 안전성, 효과성을 인정받은 활동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다양한 진로체험을 통한 진로 설정지원

2016년 김포시 청소년진로실태조사 ‘진로·직업태도’분석결과 진로·직업 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어머니(27%), 아버지(18%), TV와 라디오(8%), 친구(7%)순으로 조사되었다. 청소년들에게 진로·직업 선택시 부모님의 영향이 크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청소년들의 진로선택에 가장 영향을 주는 사람은 부모이지만, 우리나라 부모들은 진로교육을 받아본 경험이 없어 자녀들의 진로 지도에 있어서 구체적 정보와 역할수행에 있어 실질적 도움을 주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김포시청소년수련원 진로체험수련활동에서는 기존 수련활동 프로그램인 아웃도어활동(챌린지, 집라인, 인공암벽 등)과 문화선택활동(탭댄스, 수화, 방송댄스, 난타 등), 전문 강사가 진행하는 진로멘토링, 전문직업인 체험 10종을 접목하여 진로캠프활동을 구성해 진행해 오고 있다.

그 결과 작년 한해 관내·외 청소년 7,238명의 청소년이, 진로캠프를 신설한 2015년부터 13,737명의 청소년들이 김포시청소년수련원 진로캠프에 참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청소년들이 가정으로부터 받기 어려운 꿈과 진로에 대한 지지와 조언부터, 직업 전문인의 강의를 듣거나 한 두시간의 직업체험만으로 채울 수 없는 궁금점들을 2박 3일 동안, 전문 직업인들과의 20:1 멘토링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세계에 대한 간접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평소 강의나, 매체, 단순체험을 통해 진로와 직업을 접하고 결정하였던 청소년들에게 애니어그램, 유형별 모둠활동, 인생 로드맵 등의 구체적 활동을 통해 다양한 진로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선택형 진로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진로 자기결정권 지원

숙박형 진로 프로그램의 경우 2박 3일, 청소년들이 ‘진로’ 라는 주제를 가지고 탐색활동, 진로특강, 멘토링활동 등 다양한 영역의 체험활동을 깊이 있게 다루는 만큼, 청소년들의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더욱이 김포시청소년수련원에서 진행되는 진로체험프로그램의 경우 문화선택활동과 아웃도어활동을 함께 구성하여 청소년들의 진로직업결정 역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신감과 도전정신, 의사소통 능력까지 함께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가수, 방송작가, 메이크업종사자, 아나운서, 뮤지컬배우, 마술사, 통역사, CEO, 축구선수, 승무원, 케리커쳐, 작곡가, 방송인, 특수분장사, 무술감독, 바텐더, 영상디자이너, 패션디자이너, 호텔리어, 기자 등 20여종의 전문직업인 중 본인이 원하는 분야를 선택, 체험하게 된다.

청소년들이 체험하는 전문직업군 20종은 청소년들의 선호도를 조사하여 선정하고 있으며, 직업체험활동과 실습활동들을 통해 직업군과 그에 대한 역량의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