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월8일부터 11일까지 킨텍스에서 열리는 제1회 지방정부 일자리정책 박람회 행사를 앞두고 최근까지 김포시에서 추진해 온 일자리 사업의 대략과 그간의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의 일자리 정책방향 등에 대해 홍정범 일자리 정책과장으로부터 얘기를 들어봤다.   

Q. 김포지역민의 일자리 관련 업무추진 정책에 대해 한 마디 한다면?

A. 올해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과 맞물려 실업률 상승이 우려되고 있지만, 우리시는 골드밸리를 비롯한 산업단지 10개소와 한강시네폴리스 조성사업 등 개발사업이 진행중인 가운데 인구유입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와 구직자가 필요로 하는 일자리와의 간극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취업지원 사업을 추진해왔고, 작년에 신설된 일자리정책팀을 통해 기존 일자리사업의 보완·개선, 지역맞춤형 일자리사업 발굴, 일자리의 양과 질에 대한 균형있는 정책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Q. 최근까지 일자리 사업성과와 저조했던 부문이 있다면 각각 어떤 것들인지?

A.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시민 중심의 원스톱 취업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장기동에“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개소해서 취업알선 외에 실업급여 및 복지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 또한 양촌산업단지 내 희망일자리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해오고 있고, 고용노동부, 근로복지공단, 근로자건강센터와 함께 일자리 컨설팅은 물론 기업, 근로자, 인근 시민의 건강관리까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지역특색을 살린 일자리사업이 많이 부족한 건 사실이다. 하지만, 작년에 고촌물류단지내 지역산업맞춤형사업으로 물류전문인력을 양성하여 물류단지에 인력을 공급했다.  

Q. 오는 3월8일 열리는 제1회 지방정부 일자리정책 박람회에 내놓을 일자리정책의 핵심은 무엇인가?

A. 이번 박람회 기간동안 일자리 정책 홍보부스도 운영할 계획이다. 지난해 10월 로드맵 발표 이후 일자리 정책의 중요성이 강화되는 가운데 다양한 정책과 사업이 있지만, 지자체 특성상 일자리 사각지대를 보완할 수 있는 김포형 방안(이하 일자리 사각지대 김포형 오색(五色)사업)을 내놓을 것이다. 특히 오색사업은 4050, 경력단절여성, 청년, 대학, 기업 5개 분야의 일자리 사각 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완화할 수 있도록 창안한‘김포형 일자리 사업’이다. 또한, 취약계층의 일자리 제공은 물론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는 사회적 경제 육성과 확대에도 중점을 둘 계획이다. 

Q. 일자리 예산이 시 전체 일반회계 예산대비 2%대로 추정되는데, 이 규모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가?

A. 물론 규모에 비해 많은 예산은 아니다. 김포시 일자리 질 개선을 위해 공공부문부터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생활임금 적용, 감정노동자 권리보장사업 등을 추진중에 있다. 특히 민간부문도 지역특화 맞춤형 일자리 창출 등 일자리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지원 근거마련 차원에서 관련 법령 제정도 추진중에 있기 때문에 3월 중 조례가 공포되면 양질의 일자리를 적극 발굴해내는데 상당한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일자리 예산도 2%에서 5%선까지 단계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Q. 현재 시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계획하고 있는 일자리 정책은 무엇이고, 앞으로의 일자리 정책 방향과 전략은 어떤 것이 있는가?

A. 지난 해 새 정부의 일자리 중심정책에 발맞춰 9. 27. 일자리정책팀을 신설하고, 일자리사업에 대한 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했다. 관련 법령제정을 비롯해 연계부서와의 협업 및 일자리 현황 공유시스템을 구축했고, 앞으로는 일자리 창출방안과 종합대책에 대한 협의 및 자문기구로‘일자리창출 위원회’를 설치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의 공공 및 민간 일자리 사업을 대폭 늘리고 특히 다양한 기업유치를 위한 일반산업단지 조성은 물론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사업 부문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그 밖에 일자리 질 개선에 있어서는 근로자의 신분 향상과 권리보장사업, 노사 상생의 안정적인 사업 전개는 물론 계층별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공모사업 및 자체사업 발굴에도  역점을 둘 계획이다. 

Q. 용역형태로 운영하고 있는 일자리센터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무엇이고, 그  성과와 문제점은 무엇인가?

A. 김포시 일자리센터에서는 시민 중심의 맞춤 일자리 서비스 제공을 우선으로 하고 있고, 계층별 맞춤취업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직무교육 등 취업 성공을 위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취업박람회 개최, 일자리카페 운영, 특성화고 잡 콘서트, 취업 멘토링사업 외에 올해는 특성화고 대상 채용박람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일자리 사업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점은 구직자와 구인업체 간 취업 격차를 줄이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해 견실한 기업 발굴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이에 부합하는 맞춤형 구직자와의 적확한 매칭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이를 위해 시스템을 좀 더 보완하고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Q. 끝으로 실무총괄부서장으로 한 마디 한다면?

A. 김포시는 인구 40만 이하 경기도 시군(B그룹)에서 취업자수 1위를 4년 연속 유지했으며 이를 계속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산업단지, 물류단지, 대규모 점포 등 조성중인 기업 환경을 발판 삼아 지역여건에 맞는 일자리 사업 발굴은 물론, 구인·구직자간 지속적인 중간창구 역할을 하면서 앞으로도 질 좋은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