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사설·기고
[건강칼럼] 이른 나이에 찾아온 사춘기, 성조숙증
신명동 과장
김포우리병원
소아청소년과

성조숙증은 나이에 비해 사춘기 현상이 조기에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남자 아이는 만 9세 이전에 고환이 커지기 시작하고 여자 아이는 만 8세 이전에 유방의 발달이 시작되는 등의 증상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남자 아이 보다 여자 아이에서 더 흔하게 질환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성조숙증은 영양 섭취가 바르지 않은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양 섭취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사춘기 시작이 지연되며 이와는 반대로 과다 섭취를 하여 체지방이 늘어나면 사춘기가 조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체지방에 있는 비만 세포에서 나오는 사춘기와 연관된 물질이 비만의 정도가 심할수록 많이 분비됨에 따라서 사춘기가 나타나는 시기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부모가 어렸을 때 사춘기를 조기에 맞았다면 아이의 사춘기도 빠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환경호르몬의 영향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환경호르몬이 사람의 몸 안으로 들어오면 정상적인 내분비계 기능을 저해하며 마치 호르몬과 같은 기능을 하여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 노출되면 일반적으로 남자 아이보다 여자 아이에게서 사춘기가 조기에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사춘기 조기 발생 증상이 명확하게 나타나면 발병 시기가 언제인지, 사춘기 진행 속도가 어느 정도인지, 과거 다른 질환이 발병된 적이 있었는지, 사춘기의 진행을 촉진시킬 수 있는 약물의 복용 여부 등을 파악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키, 몸무게를 측정하고 이차 성징의 진행 상황을 관찰하며 방사선 검사나 혈액 검사를 통해서 진단하기도 합니다.

성조숙증의 원인이 되는 질환을 가지고 있으면 그에 대한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환자 중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원인 질환이 없는 성조숙증 환자에서는 모든 환자를 치료하지는 않습니다.
어른이 되었을 때 키가 작을 것으로 예측되거나 심적인 문제가 야기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 혹은 질환이 빠르게 진행하는 경우에 치료를 시행합니다.

치료는 성선자극 호르몬 방출호르몬 효능 약제를 피하나 근육에 주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장 증가 속도 감소 효과와 함께 사춘기 증상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만은 사춘기가 일찍 오도록 하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비만이 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김포신문  gimpo1234@naver.com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김포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