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양동 모담산자락에 위치한 김포아트빌리지가 2018년 개관을 앞두고 있어 김포시민들의 관심과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김포아트빌리지의 앞으로의 운영프로그램에 대해서 미리 만나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운양동 한강신도시 주제공원 제5호 내에 7만8650㎡규모로 조성되는 김포아트빌리지는 한강신도시특화시설로 한옥마을(16개동), 창작스튜디오(5동), 아트센터(1동), 야외공연장(800석), 연습실(4실), 다목적홀(200석, 컨퍼런스, 세미나등 개최)으로 구성되어 있고 최대 142대의 주차공간을 확보하고 있으며 모담산자락에 잔디광장을 조성하여 시민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되어 있다.

■ 사계절 문화와 축제가 만나는 ‘아트빌리지’

김포아트빌리지는 전통한옥의 보존, 최신 공연시설 신축 등을 통해 전통한옥의 정취와 낭만을 즐기며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를 즐길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된다.

▲ “봄” 2016년 2월 김포시민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서 열렸던 정월대보름 김포大잔치가 아트빌리지 개관을 기념하여 시민들에게 기분 좋은 추억을 선사할 것이다.

▲ “여름” 대형풀장, 대형 슬라이드, 워터보트 등 다양한 물놀이 체험 시설을 구축하여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워터슬라이드 축제가 열린다.

▲ “가을” 관내에서 개최되는 주요 행사 및 지역축제를 유치하여 문화예술과 지역민이 소통하는 축제의 장이 열리고 추억을 되살리는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가 있는 전통야시장이 펼쳐진다.

▲ “겨울” 전통한옥과 함께하는 빛거리

한옥마을과 아트센터를 잇는 길목에 색색의 빛을 이용한 빛거리를 조성하려 한다. 아트빌리지와 함께 빛의 향연을 즐겨보길 바란다.

■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한옥마을’

행복한 가족문화 조성 및 도심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우리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 ‘내 삶에 물드는 아름다운 예술’ 독특하고 수준 높은 프로그램 원데이클래스(음식, 전통공예 등, 연중)를 운영하오니 많은 참여와 관심바란다.

▲ ‘소리로 떠나는 음악여행’ 전통과 현대가 접목된 세대와 국경을 넘어선 콜라보 공연을 통하여 다양한 음악을 쉽게 접하고 교감할수 있는 공연을 선보인다.

▲ 스무고개 전통놀이마당

전통놀이마당에 스무고개 놀이를 테마로 약 20여개의 전통놀이(널뛰기, 팽이치기 등)를 구성하여 가족, 친구 함께 어울려 즐길 수 있고 전통놀이의 재미를 알려 줄 수 있는 건전한 놀이 문화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 전통한옥체험관(게스트하우스) 운영

기존의 한옥을 호텔형 전통한옥체험관으로 리모델링하여 김포시민 및 방문객들에게 보다 수준 높은 숙박 시설 제공할 것이다. 총5개실로 양질의 어매니티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며 타지역의 한옥호텔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시민들에게 다가갈 예정이다.

■ 문화잠재력을 이끌어 내는 복합문화공간 ‘아트센터’

▲ 다양한 규모의 컨퍼런스 개최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랜드마크로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규모의 컨퍼런스 개최 예정. 기업 CEO초청 컨퍼런스, 관광MICE협회 초청 컨퍼런스 등 지역 경제 활성화 도모 및 김포시 경쟁력 강화의 발판이 될 것이다.

▲ 신개념 영상기법 ‘미디어파사드’

아트센터 건물 외벽을 활용하여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소개 할 수 있는 영상시설(미디어파사드)을 구축하여 시민들에게 수준높은 영상콘텐츠 및 다채로운 이벤트를 선보일 것이다.

▲ 지역 예술인들의 창작활동 교류의 장

아트센터 내 연습실은 지역예술동아리, 예술인들에게 저렴한 대관료로 제공될 것이며 단체들에게 안정적 연습공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창작활동, 교류를 위한 거점으로 활용될 것이다.

▲ 수준높은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전시관 운영

수준높은 전시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시민들에게 생활 속 문화 향유의 기회를 확대할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다.

 

■ 김포아트빌리지 중장기 도약 프로젝트

▲ 아트빌리지내 관광안내소를 설치하고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체험존을 구축하여 방문객들에게 신선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중장기적으로 아트빌리지, 에코센터, 야생교류공원, 금빛수로를 연계하는 둘레길 코스를 개발한다. 어린이, 노약자들도 쉽게 관광할 수 있도록 관광 전동차(맹꽁이 열차)를 운영할 계획에 있다.

오랜 기다림과 기대 속에 문을 여는 김포 최대의 복합문화공간인 만큼 김포문화재단에서는 수준높은 공연과 체험형 프로그램 등 시민의 문화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운영으로 김포시의 랜드마크로 성장해 나갈 것을 기대해본다.

◆ 김포아트빌리지 주요시설

• 아트센터 : 다목적홀(200석), 전시실, 연습실(단체1실, 개인3실) 등

• 아트파크 : 야외공연장(800석), 잔디광장

• 한옥마을 : 총16동(김포문화원, 교육동, 공방, 전통한옥체험관 등)

• 창작스튜디오 : 총5동 (김포예총, 관광안내소, 공방 등)

• 기타 : 자연산지 및 연계산책로, 주차(142대)

 

자료제공 - 김포문화재단 아트빌리지팀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