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4차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자료들이 많이 공개되고 활용됨과 동시에, 미래산업으로서의 부가가치가 급속도로 부각되고 있다. 어떻게 보면 이제 한국사회에서는 당면화된 일반적인 산업일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4차산업이란, 한 마디로 지식 집약적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쉽게 말해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IT산업이다. 즉, 3D 프린팅, 자율주행, 인공지능, 스마트 팩토리 등 이 모든 것이 어떠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게끔 알고리즘이 되어있고 이러한 빅데이터가 기반이 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해당 분야는 교육, 의료, 자동차 어디에도 국한되어 있지는 않다. 최근에 TV광고, 라디오방송, 다양한 매거진, 여러 뉴스방송에도 많이 나오는 것을 우리는 쉽게 볼 수 있다. 즉, 목소리만으로 전자·전기제품을 조작할 수 있는 것도 역시 4차 산업이라고 일컫는다는 것이다.
즉, 가장 중요한 것은 빅데이터라는 것이다. 의료 및 헬스케어기기든 전자·전기제품이든 상황에 따라 작동되게끔 하는 빅데이터가 내재되어 있어야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용량이 큰 메모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용량이 크게 필요하다고 메모리가 커짐과 동시에 제품 크기도 커지면 곤란하다. 제품은 이동이 편하게 크기가 작아야 그만큼 편리함을 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 반도체 시장을 눈여겨보면 전반적으로 크기는 점점 작아지면서, 용량이 큰 메모리가 많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그만큼의 수요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갑작스럽게 수요가 너무 많이 늘어나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너나 할 것 없이 실적 신기록을 달성하고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현재는 4차산업의 레볼루션 과정이고 앞으로 그 수요는 더욱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정리해 보면, 4차 산업은 빅데이터 기반이고 여기서 반도체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다시 4차 산업 분야를 몇 개 분야로 나눠보았다.

1. 제조 : 스마트공장 확산, 첨단 제조로봇 개발, 3D 프린팅 기반 제조서비스 플랫폼 구축 등
2. 이동체 : 자율주행차 고도화, 차세대 드론 산업 육성, 자율운항 선박 선도 등
3. 에너지 : 지능형 전력공급 등 스마트그리드 전국 확산, 소규모 분산형 재생에너지 보급 등
4. 물류,유통 : 스마트 물류센터 확산, 자율운영 스마트 항만 구축, 가상쇼핑몰 등
5. 농업,해양 : AI형 스마트 팜-양식장 개발, 지능형 농업로봇-수중건설 로봇 개발 등

국내 정부정책의 포괄적인 방향은 위와 같은 분류로 나눌 수 있는데 여기서부터는 각 기업마다 얼마나 알고리즘을 잘 플랜화시켜서 인공지능화시키는가가 핵심이 될 것으로 본다.
지금까지 4차산업에 가장 기본적인 것을 말했지만, 무엇이든지 항상 기본을 잘 쌓아놔야 그 위에 무언가를 쌓고 지식을 더 확장시키고 넓혀나갈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김포에도 이제 4차산업의 첫 기반을 조성할 때가 다가왔다고 생각한다. 그 무엇이 무엇이든간에 "시작이 반이다!" 라는 마음가짐으로, 새롭고 창의적이며 신선한 시각과 남들이 NO!할 때 YES!할 수 있는 도전정신과 열정이 대한민국 김포시의 미래산업발전에 초석을 다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권병은 
김포문화재단
관광사업팀장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