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철호의원 주최, ‘4차 산업을 듣는다’ 정책간담회 성료

바른정당 중소기업성장특위 홍철호 위원장(경기 김포을 국회의원, 행정안전위원회)가 지속 발전 가능한 중소기업 지원 및 성장 정책 마련을 위하여 서울대학교 박진우 교수(산업공학과)를 초청해 ‘4차 산업을 듣는다’라는 주제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최근 홍철호 위원장이 중소기업성장특위 위원장으로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중소기업들의 활로를 모색하는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하고 있는 가운데, 이 날 간담회는 중소기업 상공인들에게 4차 산업의 대표사업인 스마트공장의 개념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중소기업계가 4차 산업 시대를 준비하는 방향을 상호 논의하는 취지로 마련됐다.
 
민관합동 스마트공장추진단장을 맡고 있는 박진우 교수(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는 “스마트공장은 설계·개발, 제조, 유통·물류 등 생산 전체 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된 선진적 ICT를 적용하여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유연생산공장”이라고 설명하며, “우리나라 산업계가 실제 중소기업들이 스마트공장 시스템을 도입하여 성공한 사례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박진우 교수는 “4차 산업 발전의 중요한 가치는 단순‘무인자동화’ 또는‘일자리 감축’이 아니라, 인력 규모를 유지시키되 기업 생산성을 제고시켜 해당 인력들의 근로 질과 소비자들에 대한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것에 있다. 개발, 제조, 유통, 물류 등 모든 일련의 과정을 스마트하게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 날 간담회에는 바른정당 정운천 의원, 자유한국당 정진석·김성찬·이완영 의원, 더불어민주당 윤후덕 의원 등 다수의 국회의원들과 4차 산업에 관련된 여러 기업인들이 참석하여 예정된 시간을 넘겨서까지 열띤 토론을 벌였다.

특히 김포시에서는 김시용 도의원, 박태운 사장(김포신문사), 전왕희 국장(김포시청 경제환경국)을 비롯한 김남준 회장(김포상공회의소), 이정석 이사장(김포산업단지관리공단) 등 많은 상공·언론·관계 인사들이 참여해 4차 산업시대를 주도하는 김포의 미래에 대하여 높은 관심을 보였다.

홍철호 의원은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닌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것이 4차 산업의 핵심이다. 4차 산업혁명의 여러 분야에 실제적 적용방식이 개발·연구되고 있지만 중소기업 분야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혁신할 수 있는 4차 산업의 적용방안과 발전계획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적극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김주현 기자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