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18일부터 장기고를 시작으로 김포외고를 마지막으로“학교로 찾아가는 진학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주제는“전략적인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으로 4개 고등학교 3학년 600여명의 학생들과 함께 좋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기말고사를 끝낸 학생들의 무기력함을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는 초롱초롱한 눈매와 하나라도 더 듣고 익히려는 학생들의 열정이 강의실을 뜨겁게 만든 하루였다. 어느 학교에서는 질의응답을 마치고 교실로 가던 학생이 다시 돌아와서“우리에게 이렇게 좋은 기회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를 반복하며 눈물을 글썽인 학생의 모습이 아직도 눈앞에 아른거린다. 이러한 현실, 이러한 결과를 보면서 청소년들에게 보다 나은 프로그램을 제공해주기 위하여 우리가 좀 더 노력하여야 하겠다고 스스로 다짐해본다.
그러면 지금부터 우리 김포시 진로체험지원센터(이하 '진로센터')가 왜? 학교로 찾아가게 되었는지와 김포의 대학 입시 분위기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따른 대안을 제시해 보기로 한다.

첫 번째, 왜? 진로센터에서는 학교로 찾아가는 설명회를 개최하게 되었을까?
 학생들에 대한 교육은 학교에서 담당하고 있고, 진로센터는 학교 내·외에서 진로교육 및 진로체험지원활동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의 학교 사정을 보면 자주 변화하는 교육 정책과 교사들의 업무 과중 등으로 어려움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
현재 진로센터에서는 매월 대학입시설명회를 개최하여 많은 학부모들과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김포의 고3 수험생중 수시전형을 준비하는 70%에 해당하는 많은 학생들이 이번 여름방학이 중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중요성을 느끼고는 있으나 준비과정에 많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에 진로센터에서는 교육 여건상 학교 밖 활동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하여 학교로 찾아가는 진학설명회를 개최하게 되었으며, 이 시기에 제일 중요한“전략적인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두 번째, 김포의 대학 입시 분위기는 어떠한가?
수시전형에서 똑같은 내신 성적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각 학교별 수시 결과의 현격한 차이에 대해 고민해봐야 한다.
먼저 대학에서 요구하는 전형을 분석하고 이를 고1때부터 전략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또한 학생부 종합전형은 교과성적외에도 비교과 활동이나 면접, 자소서 등이 요구되고 전략적 비교과 준비를 할 수 있도록 교내 경시대회나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독서 활동 등이 필요하지만 전반적으로 미흡한 것이 김포의 현실이다.
자기소개서의 경우 최소 학기마다 한 번씩은 특강을 통해 방법을 공유하고 직접 학생들이 작성하게 하여 매 학기마다 보완하게 하는 준비과정이 중요하며, 대학 전형에 대한 좀 더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분석과 접근이 있다면 김포 관내의 학생들의 진로와 진학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세 번째, 김포시, 과연 교육문화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을까?
김포는 현재 신도시 조성과 급격한 도시화로 많은 인구가 유입되고 있으며, 그 중에는 진로진학 정보에 대한 경험이 많은 청소년과 학부모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보다 나은 교육 서비스 제공을 바라는 교육 수요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봐야 한다. 따라서 김포의 청소년과 학부모들이 만족할만한 서비스 제공이 요구되고 있으며, 교육문화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진로교육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는 현재 김포시진로체험지원센터에서 지원하고 있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인·물적 자원연계, 교급별 맞춤형 진로멘토링 등의 프로그램 운영결과를 통해서도 청소년과 학부모들의 높은 만족도와 요구가 있음을 잘 알 수 있다.
교육을 총괄하는 교육계와 김포의 특성을 잘 알고 있는 지역사회 전문가들이 협업하고 김포시의 과감하고 집중적인 예산지원이 있다면 김포시가 교육문화도시로 발돋움 한다는 것은 더 이상 바람이 아니라 현실로 다가오게 될 것이다.

조성훈
김포시
진로체험지원센터장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