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특집 기획기사
오늘 저녁, “구운 천도복숭아 샐러드” 어때요?

바쁜 일상 속에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는 지금, 본지에서는 <밥상의 위력> 코너를 통해 꾸준히 건강한 먹거리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해 왔다. 현재 선택하고 있는 식재료와 음식이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살펴본 지금, 이제 우리는 건강한 밥상으로 나아가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밥상의 위력>에서는 김포시 맛집 심사위원이자, 요리연구가로 활동하고 있는 엄은경 외식경영학 박사의 자문을 빌어 건강한 식재료를 소개하고, 효능과 선택 및 보관법부터 레시피, 요리 비법까지 제시하고자 한다.

여름철 피부고민 끝! <구운 천도복숭아 샐러드>

높은 기온으로 인한 땀 배출이 많은 요즘! 피부에 탄력도 없어지고 생기도 없어져 고민이라는 여성분들이 많다. 딱 이맘때 제철이라 여름철 피부고민을 해결해 줄 건강과일 천도복숭아! 천도복숭아는 일반 복숭아와 달리 껍질이 매끄럽고 과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으로 본래 이름은 “승도복숭아”가 바른 표현이다. 충청도에서는 여름철 무더위를 해소하기 위해 잘게 썬 천도복숭아로 화채를 만들어 먹기도 하고 서양에서는 잼으로 만들기도 한다. 새콤달콤한 풍미로 여름철 잃어버린 입맛을 찾아줄 천도복숭아를 독특하게 구워서 요리하는 샐러드를 오늘 소개하고자 한다. 구운 천도복숭아는 생과에 비해 당도가 높고, 버터향이 나면서 아주 부드러워지는 것이 특징이다. 요리소개에 앞서 효능과 선별법 및 보관법, 활용법을 알아보자.
 

제철과일 천도복숭아로 찾는 피부건강, 효능은?

천도복숭아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있다. 피부건강에 반드시 필요한 비타민C와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한 천도복숭아는 피부탄력과 미백, 주름개선과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식이섬유와 펙틴이 풍부해 배변활동에도 큰 도움을 주는 과일이다.


좋은 천도복숭아, 선별법과 보관방법은?

신선한 천도복숭아는 껍질에 흠이 없고 윤기가 나면서 꼭지부분이 마르지 않고 달콤한 향이 난다. 너무 말랑하거나 멍이 든 천도복숭아는 쉽게 상할 수 있으니 가급적 무게감이 있고 많이 무르지 않는 것으로 선별한다. 천도복숭아는 실온에 보관하는 경우 2-3일 정도면 많이 물러지는 성질이 있다. 여름에는 날파리도 쉽게 생기니 가급적 냉장보관을 권한다.

천도복숭아, 또 다른 활용법은?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생과로 먹지만, 서양에서는 굽거나 열을 가열해서 시럽이나 잼 등을 만드는 경우가 많다. 제철 천도복숭아를 청으로 담가 100일정도 발효시키면 차가운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철에 따뜻한 차로 즐기면 아주 좋다. 오븐이나 그릴에 구워 빵에 올려 먹거나 설탕과 1:1로 잼을 만들면 기존에 맛보지 못했던 고급스럽고 상큼한 잼이 된다.

<구운 천도복숭아 샐러드> 만들어볼까요?

재료:
천도복숭아 1개, 잎채소 한줌, 느타리버섯 한줌, 방울토마토 8개, 올리브오일 2큰술, 부순 땅콩 1큰술, 레몬즙 약간, 플레인요거트 3큰술, 소금약간, 코코넛오일 1큰술

1. 느타리버섯은 잘게 찢고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자른다.

2. 천도복숭아는 웨지모양으로 자른 후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서 노릇하게 굽는다.

3.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느타리 버섯을 볶는다.


4. 볼에 플레인요거트, 레몬즙, 소금, 코코넛오일을 넣고 고루 섞는다.

 5. 접시에 잎채소와 방울토마토, 버섯, 볶은 느타리 버섯을 보기좋게 담는다.

6. 노릇하게 구워진 천도복숭아를 한김 식힌 후 샐러드에 담고 요거트 드레싱을 뿌린다.


7. 부순 땅콩가루를 뿌려 마무리한다.

<여기서 TIP!>
▶ 천도복숭아를 굽는다니! 과일을 굽게 되면 당도가 높아지고 맛도 부드러워져요. 생소한 조리법이지만 꼭 한번 시도해보세요.
▶ 코코넛 향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코코넛 오일 대신 올리브오일이나 포도씨유로 대체해서 쓰세요.
▶ 천도복숭아와 잎채소에 부족한 영양을 각종 견과로 보충해보세요. 식감까지 즐거운 샐러드가 될거예요.
▶ 요거트 드레싱은 미리 만들어 두었다가 각종 샐러드에 사용해보세요. 보관기간은 3일정도입니다.

<엄은경 요리연구가 약력>

 

- 김포시 맛집 지정 심사위원

- 한국외식조리전문학교 호텔조리학과 외래교수

- 경기대학교 외식경영학 박사

- 김포시 문화재단 문화다양성 플랫폼 강사

- 김포시 중봉 청소년수련관 호텔조리동아리 멘토

- 김포시 급식지원센터 요리강사

- 쿠킹스튜디오 다인 대표

 

엄은경 요리연구가

 

 

김주현 기자  wngus2142@hanmail.net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김주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