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는 매년 흡연으로 인한 질병 때문에 3만여 명이 사망하고 있습니다.
이는 교통사고로 1년에 사망하는 사람들보다 4배 정도 많은 수치입니다. 또한 담배는 피우는 사람의 건강을 해치고 마는 것이 아니라 사랑하는 가족과 직장 동료의 건강도 해칩니다. 부모가 담배를 피우면 자녀들의 질병 발생률이 높아지며, 산모가 흡연을 하면 태아도 산모와 함께 담배를 피우는 셈이 되어 일산화탄소와 니코틴이 태아 혈류로 들어가 결국 저체중아 및 미숙아를 출산할 경우도 허다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의 흡연이 증가하는 현상은 매우 심각한 사회문제로 다루어져야 하겠습니다.

<상담 내용>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입니다.
담배를 피기 시작한지 한달 정도 지났어요. 그런데 벌써 담배를 피지 않으면 머리가 아파요. 부모님은 이 사실을 모르시고… 친구들도 몇 명 빼고는 이 사실을 몰라요. 요즘 제가 여자친구를 사귀고 있는데… 좀 멋있게 보이고 싶어서 피게 된 것 같아요.
왠지 담배를 피는 남자가 더 멋있어 보이는… 담배를 핀다고 하면 이미지가 멋있게 바뀌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도 담배를 피기 시작했어요.
하지만… 계속 담배를 피워야할지 좀 망설여지네요.
상담 선생님의 의견을 듣고 싶어요.

<답변 글>
안녕하세요. 먼저 우리 상담소에 찾아와 주셔서 정말 반갑습니다.
왠지 멋있어 보여서… 그리고 여자친구에게 잘 보이고 싶어서… 담배를 피게 되었다고 했지요.
그런데… 글쎄요… 과연 담배 피는 것이 멋있을까요? 선생님은 멋있다고 생각하진 않아요. 청소년 시절에 호기심으로 담배를 피는 경우가 있어요.
하지만 담배 피는 것이 남성다움을 상징하는 것은 절대 아니랍니다. 남성다움은 책임감, 결단력 등을 겸비하는 것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음을 주고받는 진실한 대화를 통해 신뢰감을 키워 가는 것이 진정한 남성다움의 표현이 아닐까요?
담배를 피우는 것은 건강에도 좋지 않고 또 체취가 상대에게 불쾌감을 주게 되며, 위생적으로도 입 냄새가 나고 입안에 치석이 끼는 등 더럽게 되어버린답니다.
만약 담배를 좀더 피우게 된다면 그런 것들을 점차적으로 더욱 심하게 느끼게 될 것입니다.
“군~” 아직 담배를 피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지금 끊는다면 비교적 수월하게 끊을 수 있습니다. 백해무익한 담배는 빨리 끊으면 끊을수록 좋습니다.
선생님 생각으로는 지금! 당장! 빨리! 끊었으면 정말 좋겠군요.
지금은 호기심으로 아니면 좀더 특이하게 보이려고 담배를 핀다고 할지라도 나중에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학업에 미치는 영향(집중력 저하)도 염려가 되는군요.
이번 기회에 결단력 있게 담배를 끊어 보시기를 적극적으로 권해 드립니다.
용기를 가지십시오. “군~” “화이팅!”

김포 YMCA 소비자상담실 제공
전화 031)985-1141, 985-2210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