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세먼지가 바꿔놓은 도시민의 일상
철을 가리지 않고 발생하며 그 농도나 발생 빈도도 높아지고 있는 미세먼지는 도시민들의 일상 생활패턴도 바꿔버렸다. 공원에서 새벽운동을 하던 노인이나 가정주부들은 미세먼지가 많은 날은 아예 운동을 쉬어버린다. 운동을 나가 미세먼지만 잔뜩 들이킨다면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꼴이니 집에서 쉬는 편이 낫지만 생활 리듬이 깨져 온종일 몸이 불편하다.

무더운 날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고 싶지만 미세먼지 때문에 전기요금 부담에도 에어컨을 켜고 문을 꼭 꼮 닫을 수밖에 없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주말에는 등산이나 캠핑 등 야외활동이나 모임 취소가 잇따른다. 모처럼 가족 나들이를 계획했던 가정에서는 강행과 취소를 놓고 의견이 엇갈려 말다툼을 벌이기도 한다.
#2. 미세먼지, 인체와 산업,환경 피해까지 심각

- 인체 피해 : 세계보건기구(WT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는 이미 2013년 미세먼지를 1군 발암물질로 지정했다. 실제 미세먼지는 우리 몸에서 면역력을 저하시며 각종 염증을 일으켜 천식,호흡기,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한다.

특히 노약자나 유아와 임산부가 미세먼지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더욱 주의가 요망된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미세먼지(PM10) 의 농도가 10μg/㎥ 증가할 때마다 만성폐쇄성 폐질환으로 인한 입원율은 2.7%, 사망률은 1.1% 증가한다. 특히 초미세먼지(PM2.5) 가 10μg/㎥ 증가할 때 폐암 발생율은 9%가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 산업, 환경 피해 : 이산화황이나 이산화질소가 많이 묻어있는 미세먼지는 산성비를 내리게 해 토양과 물을 산성화시켜 각종 농작물과 산림에 큰 피해를 준다. 또한 먼지에 민감한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산업과 정밀성을 요하는 자동차 산업에도 불량률과 오작동 등의 피해를 일으키기도 한다.

#3. 미세먼지로 특수 누리기도
- 마스크·공기청정기 불티, 공기정화식물도 인기 : 미세 먼지가 심했던 지난 5월 대형 할인점이나 약국에서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마스크의 판매가 폭증했다. 티슈나 손 세정제, 구강 세정제 등도 불티가 났다. 공기청정기 업계도 특수를 누렸다.공기정화 식물처럼 실내 미세 먼지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품 판매도 계절을 가리지 않고 꾸준히 늘고 있다.

- 건조기 판매 급신장…지난해의 6배
지난해 10만대 수준이었던 건조기 시장은 올해엔 이보다 6배 많은 60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업체간 경쟁이 여름 더위만큼이나 뜨겁다. 더불어 빨래를 신속하게 잘 말리기 위한 의류건조기나 제습기의 인기도 급상승하고 있다. 김포시 사우동 S디지털프라자 문웅모 부점장은 “성수기인 5월에 불티나게 팔렸던 건조기는 요즘도 꾸준히 판매되고 있다” 며 “인근 아파트 건설 공사장에서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고 말했다.

- 아파트 설계도 바뀐다… 출입구에 '에어 샤워룸'까지
아파트 설계에도 미세먼지 저감·차단 기술이 빠르게 도입되고 있다. 자동 실내환기 시스템을 적용하거나 외부의 미세먼지를 거르는 창호가 등장하는가 하면 출입구에 에어 사워룸을 설치하고 자동으로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필터까지 작동한다. 미세먼지 데이터와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에 따라 자동으로 환기 장치와 공기청정 장치가 작동하는 사물인터넷 활용기술도 선보이고 있다.

#4. 미세먼지 저감, 대책은 '봇물' 실행은 '넘어야 할 산' 많아
- 중앙정부 대책 마련 부심
정부는 국무조정실 환경정책과를 축으로 환경부와 기획재정부,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국토교통부가 합동으로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국무조정실 환경정책과 조경모 사무관은 “정부는 미세먼지 측정망을 2016년말 191개소에서 올해 287개소로 늘리고, 예보기술을 개선해 예보 정확도를 63%에서 70%로 끌어올릴 계획” 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특히 석탄발전소 배출기준을 대폭 강화하고 노후화된 경유차 운행제한 및 조기폐차 지원, 고농도시 차량2부제 시행, 사업장 질소산화물(NOX) 배출부과금 도입방안 마련, 수도권 대기총량제 할당 기준 강화 등의 국내적 조치를 강화할 방침이다.

더불어 한·중 관계 장관회의를 추진해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국가 간 협력과 협약 체결을 추진하고 미세먼지 발생 원인과 이동경로 등에 대한 공동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러한 중국의 동참을 끌어내기 위한 유인책으로 '한·중·일을 연계한 미세먼지 총량제한 배출권 거래제'가 바람직하다고 관련 전문가들은 제안하고 있다.

이 제도를 통해 한국과 일본은 국내보다 감축 여력이 큰 중국 공장을 개선해줌으로써 국내에서보다 저렴하게 감축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중국은 자연스럽게 유입된 외국 기업의 자본과 기술로 미세 먼지를 줄일 수 있고, 자체 추가 감축을 통해 시장에서 이익을 볼 수 있다는 것.

하지만 국내 사업장에서 누가 얼마나 미세 먼지를 배출하는지 상용화된 측정 기술도, 세밀하고 정확한 기초 데이터 축적도 미흡하다. 더구나 미세먼지 정책의 시행 과정에서 산업 간 이해관계 조정 등 쉽지 않은 절차가 남아있다. 미세먼지를 줄이려면 가야 할 길이 멀고 넘어야 할 산이 많다.

- 김포시, 경기도 '알프스 프로젝트' 준용
김포시의 경우 기초자치단체로서 대책 추진의 역할과 역량에 한계가 있어 경기도의 미세먼지 종합대책이 ‘알프스 프로젝트’에 참여해 이를 준용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에 따르면 도는 미세먼지 (PM10)의 시간당 평균 농도가 150μg/㎥ 이상이 2시간 이상 계속될 때 주의보를 발령하고 300μg/㎥ 이상이면 경보를 발령한다. 초미세먼지(PM2.5)의 경우 90μg/㎥ 이상이면 주의보, 180μg/㎥ 이상은 경보를 발령한다.

지난해 경기도내 경보 발령 횟수는 37회였으며, 이 가운데 17회가 4월에 집중됐다. 또한 측정소를 80개에서 90개소로 늘리고,영세공장 노후시설 교체 및 대기오염 저감시설 지원과 택지개발사업 지구별 자율저감협약 체결,노후 경유차 운행제한, 전기차 보급 확대 등 다양한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김포시 환경대책과 이상호 환경대책팀장은 “기초자치단체로서 체계적인 자료 축적이나 대응책 마련이 쉽지 않지만 중앙정부와 광역자치단체의 대책을 최대한 준용해 김포에 맞는 미세먼지 저감책을 찾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한청 기자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