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일상 속에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는 지금, 본지에서는 <밥상의 위력> 코너를 통해 꾸준히 건강한 먹거리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해 왔다. 현재 선택하고 있는 식재료와 음식이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살펴본 지금, 이제 우리는 건강한 밥상으로 나아가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밥상의 위력>에서는 김포시 맛집 심사위원이자, 요리연구가로 활동하고 있는 엄은경 외식경영학 박사의 자문을 빌어 건강한 식재료를 소개하고, 효능과 선택 및 보관법부터 레시피, 요리 비법까지 제시하고자 한다.


포슬포슬 햇감자로 만드는 <인도풍 햇감자 커리볶음>

감자는 전 세계에 걸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식재료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채를 썰어 볶거나 간장 양념 등에 조림 요리로 많이 활용되는 감자는 초여름부터 10월까지 생산되며, 특히 햇감자는 껍질이 얇고 포슬포슬하면서 단맛이 날 정도로 맛이 좋다.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 열량을 제공하는 좋은 급원이 되고 반찬뿐만 아니라 아이들 간식으로까지 폭넓게 사용되는 감자! 유럽에서는 ‘땅속의 사과’로 불릴 정도로 영양성분이 가득한 감자를 오늘은 서양풍 요리로 소개하고자 한다. 요리소개에 앞서 감자의 효능과 선별법과 보관법,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필수아미노산이 가득한 덩이줄기 감자, 효능은?

감자는 탄수화물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등 체중조절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편견이 있다. 그러나 감자에는 밀가루보다 풍성한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으며, 감자에 함유된 비타민C는 열에도 쉽게 파괴되지 않는 특성이 있다. 감자에는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는 칼륨이 사과나 수박보다 4배가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염분섭취량이 많은 현대인들의 좋은 식재료가 되며 특히 혈압조절에 도움이 된다. 고문헌에서는 염증과 화상, 편도염 등에 효과가 있다고 전하고 있다.
 

좋은 감자, 선별법과 보관방법은?

좋은 감자는 윤기가 나면서 모양이 둥글고, 중량이 무거우면서 단단하다. 눈이 너무 깊거나 심이 생겨 검게 변한 감자는 신선하지 못한 상태이다. 싹이 난 감자에는 솔라닌 이라는 독성이 있으므로 섭취하지 않도록 하고 싹이 난 부분은 반드시 도려내고 조리한다.
감자는 바람이 잘 통하고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고, 흠이 생기면 쉽게 썩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구입 후 흠이 있는 감자부터 사용하는 것이 좋다. 껍질을 벗기면 갈변 현상이 일어나므로 껍질을 벗긴 상태로 오래 두는 경우에는 찬물에 담가 놓도록 한다.

햇감자, 또 다른 활용법은?

감자는 삶아서 으깬 후 빵가루를 입혀 커틀렛으로 만들면 아이들의 간식으로 아주 좋다.
패스트푸드점에서 파는 감자스틱에 익숙해져있는 아이들을 위해 가늘게 채 썰어 튀김가루에 버무린 후 깨끗한 식용유에 노릇하게 굽거나 오븐에 구워 카레 가루를 약간 뿌려주면 감자를 싫어하는 아이라도 아주 잘 먹는다. 그밖에 삶은 후 으깬 감자 샐러드나 올리브오일에 로즈마리와 함께 볶은 감자는 일상에서 늘 먹던 감자와는 다른 특별한 감자요리가 된다.

 

<인도풍 햇감자 커리볶음> 만들어볼까요?

재료:
감자 2개, 토마토 1개, 칵테일새우 7마리, 통마늘 7-8쪽, 커리분 1큰술, 후추가루 약간, 소금 약간, 파마산치즈가루 1작은술, 올리브오일 2큰술, 파슬리가루 약간

1. 감자는 깨끗이 씻어 껍질 채 깍뚝 썰기로 썬다.
2. 토마토도 깍뚝 썰고 마늘은 편으로 썬다.


3. 끓는 소금물에 감자를 반 정도 익도록 삶는다.


4.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먼저 볶다가 삶은 감자, 새우, 토마토 순으로 넣고 커리분을 넣어 살짝 볶는다.


5. 다 볶아지면 접시에 담고 파마산 치즈 가루를 위에 뿌린다.


6. 다진 파슬리 가루를 뿌린다.

<여기서 TIP!>
! 감자는 껍질채 조리하면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풍미가 좋아요.
!! 커리가루는 시중에 판매하는 커리분으로 이용하고 아이들이 먹는 경우에는 중간맛으로 선택하세요.
!!! 토마토는 오래 볶으면 수분이 많이 생기고 모양도 뭉그러지니 살짝만 볶아요.
!!!! 밥과 먹어도 좋지만 얇게 썬 바게뜨 빵에 토핑으로 올리면 근사한 에피타이저가 되요.

<엄은경 요리연구가 약력>

- 김포시 맛집 지정 심사위원
- 한국외식조리전문학교 호텔조리학과 외래교수
- 경기대학교 외식경영학 박사
- 김포시 문화재단 문화다양성 플랫폼 강사
- 김포시 중봉 청소년수련관 호텔조리동아리 멘토
- 김포시 급식지원센터 요리강사
- 쿠킹스튜디오 다인 대표


엄은경 요리연구가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