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상고사 규명과 연구, 복원에 중요한 유물

2. 중도 유적 환호 유적과 흥륭와문화 흥륭와유지 '화하제일촌' 홍산문화 위가와포 환호 유적
중도유적에서는 한변이 100여미터에 달하는 청동기시대 환호유적이 발굴되었고, 2015년 말에는 한 변이 800여 미터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 환호유적도 발견되어 현재 발굴중이다. 이런 환호 유적은 흥륭와문화(기원전 6200-5200)에서부터 보이기 시작해서, 홍산문화 시기로 이어진다.

춘천 중도 유적에서 발굴된 각종 형태의 적석무덤들


3. 중도 유적의 특이한 적석총
일반적인 적석총 위에 장방형의 큰 돌을 덮은 특이한 적석총은, (1) 요동지역에서 처음 보이는 것으로, (2)한반도에서 북상한 고인돌 세력과 요서지역에서 동진한 홍산문화 세력이 만난 형태로 필자는 추정하고 있으며, (3) 홍산문화 적석총과 한반도 고인돌의 합체된 형식이라고 필자는 본다. 이런 적석총은 홍산문화와 한반도와의 관계를 풀 수 있는 중요한 유물이다.

홍산문화 우하량유적 제2지점에서 발견된 각종 형태의 적석무덤


4. 춘천 중도유적의 각종 적석총과 홍산문화 우하량유적 각종 적석총 비교
홍산문화에서는 동북아지역에서 최초로 적석묘, 적석석관묘, 계단식 적석총 등 대량의 각종 형태의 적석무덤이 발견된다. 홍산문화의 적석무덤은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는데, 대부분의 유형이 춘천 중도 유적에서도 발견된다. 이 역시 홍산문화의 중도 유적과의 연관성을 보여줄 수 있는 중요한 유적이라고 본다.
춘천 중도 유적은 그 방대한 크기나 유물의 양을 떠나서, (1) 요하문명, 홍산문화와 한반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보존하고 연구해야 하며, (2) 비어 있는 우리나라의 상고사를 복원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보존되어야 한다.

차옥덕 박사
(춘천)맥국중도유적지
보존 전국협의회
상임대표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