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일상 속에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는 지금, 본지에서는 <밥상의 위력> 코너를 통해 꾸준히 건강한 먹거리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해 왔다. 현재 선택하고 있는 식재료와 음식이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살펴본 지금, 이제 우리는 건강한 밥상으로 나아가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밥상의 위력>에서는 김포시 맛집 심사위원이자, 요리연구가로 활동하고 있는 엄은경 외식경영학 박사의 자문을 빌어 건강한 식재료를 소개하고, 효능과 선택 및 보관법부터 레시피, 요리 비법까지 제시하고자 한다.

----------------------------------------------------------------------------------------------------
위장을 튼튼하게, 뼈 건강을 지키는 <건새우 쑥갓 부침개>

신선하고 향긋한 향이 좋아 각종 찌개나 탕 등에 두루 쓰이는 봄철 잎채소 쑥갓.
요즘은 비닐하우스 재배로 사계절에 걸쳐 생산되지만 꽃이 피기 전 영양성분이 가장 풍부하고 잎도 부드러워서 요즘과 같은 따뜻한 봄에 자주 먹으면 좋은 잎나물이다.
해산물로 끓인 찌개나 탕의 마지막에 넣으면 해산물의 맛을 상승시키고 입맛을 돋아줄 뿐만 아니라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서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된다.

오늘은 건새우와 쑥갓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부침개를 소개하고자 한다.
건새우의 바삭한 식감과 감칠맛은 평범한 부침개를 조금 특별한 요리로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쑥갓에서 부족한 단백질, 칼슘을 더해 영양 가득한 간식 혹은 반찬이 되게 해준다.
요리소개에 앞서 쑥갓의 효능과 선별법, 보관법과 활용법을 먼저 살펴보자.

향긋한 향의 쑥갓, 효능은?

본초강목(本草綱目)에 의하면 예부터 쑥갓은 가래를 가라앉게 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여 위장질환에 자주 사용되었다고 기록되어 있고, 현대에 들어서는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쑥갓에는 비타민B과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빈혈예방과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K 함량이 매우 높은데 이는 골밀도를 증가시켜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K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 데치거나 기름에 볶아 먹는 것이 좋다. 식이섬유도 풍부하기 때문에 배변작용에 도움이 되고 더불어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다.

좋은 쑥갓, 선별법과 보관방법은?

좋은 쑥갓은 잎이 선명하게 푸르고 누런 잎이 없는 것이 신선한 것이다. 잎이 시들지 않고 줄기가 매끈하면서 꽃대가 올라오지 않는 것이 좋다. 쑥갓의 잎은 비교적 얇고 부드럽게 때문에 금방 시드는 경향이 있다. 구매 후에는 밀폐 비닐 팩에 넣거나 물기를 적신 신문지에 감싼 후 비닐 팩에 넣어 냉장보관하면 좋다.

쑥갓, 또 다른 활용법은?

쑥갓은 다른 잎채소들과 함께 생채로 먹어도 좋고, 겉절이로 먹어도 향긋하다.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 후 양조간장과 참기름에 조물조물 무쳐 나물로 먹으면 섭취량을 늘릴 수 있고 튀김가루에 카레가루를 약간 넣어 튀기면 바삭하고 향이 좋아 아이들 간식으로도 훌륭하다.


<건새우 쑥갓 부침개> 만들어볼까요?

재료:
쑥갓 한줌, 건새우 1컵, 애호박 1/2개, 양파 1/4개, 쌀부침가루 2컵, 다시마육수 300ml, 식용유 3큰술

1. 쑥갓은 질긴 줄기부분을 잘라내고 잎만 3cm길이로 듬성듬성 썬다.
2. 양파와 애호박은 채 썰고, 건 새우는 다진다.


3. 믹싱볼에 준비된 채소를 넣고 쌀 부침가루를 넣은 후 다시마육수를 넣어 반죽을 만든다


4.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부어 앞뒤가 노릇해지도록 익힌다.

 
 <여기서 TIP!>
! 건새우는 너무 잘게 다지는 것 보다 큼직하게 다진 것이 식감이 바삭하고 좋아요.
!! 다시마육수는 물 500ml에 마른 다시마(사방 5cm 크기)를 넣고 5분간 끓여 만들어요.
!!! 쌀 부침가루를 이용하면 담백하고 바삭해요.

<엄은경 요리연구가 약력>

- 김포시 맛집 지정 심사위원
- 한국외식조리전문학교 호텔조리학과 외래교수
- 경기대학교 외식경영학 박사
- 김포시 문화재단 문화다양성 플랫폼 강사
- 김포시 중봉 청소년수련관 호텔조리동아리 멘토
- 김포시 급식지원센터 요리강사
- 쿠킹스튜디오 다인 대표


엄은경 요리연구가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