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곶면의 지리적 특성은 21개리 중 7개리가 접적지역으로 휴전선과 8km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16km의 해안선으로 이뤄진 안보 요충지다.
월곶면의 특징은 유동인구가 거의 없고 대부분이 지역 토박이로 농업을 주업으로 하고 있으며 문수산을 중심으로 삼림욕장, 조각공원, 눈썰매장, 청소년수련원 등이 자리하고 있고 지역주민이 모두가 한가족처럼 이웃과 더불어 정과 사랑을 나누는 전형적인 농촌마을이다. 또한 김포의 대표적인 명소가 집중돼있어 날로 월곶을 찾는 시민들이 늘고 있으며 그러한 이유로 더 많은 변화와 발전이 기대된다.
월곶면은 고막리 조각공원 입구부터 군하 시가지를 연결하는 주변을 상가로 조성한다는 계획과 함께 조각공원을 중심으로 한 문수산을 관광단지로 개발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앞으로 군하시가지 및 포내리 포내천 좌·우를 개발, 전원도시로 자리잡을 정책적인 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는 상황이다.
월곶면의 지역특산물은 48번 국도변을 중심으로 △군하리·포내리의 하우스 딸기 △용강리 쌀 △고양리 고추 △고막리·갈산리·고양리·개곡리의 포도 △성동리·용강리·고양리 지역의 배 등이 있다. 월곶면의 농가 가구수는 930가구이며 종사 인구수는 2,325명, 농경지 면적은 750ha이며, 축산업 종사 가구수는 49가구, 종사 인구수는 147명, 목장용지면적 16ha이다. 월곶면의 대표적 산업인 농업과 농업관련단체, 상공업 및 상공단체 활동에 알아본다



■ 농 업

<유관단체>
⊙월곶면농촌지도자연합회
월곶면농촌지도자회의 역할은 과학영농과 생활기술 향상을 위한 시범활동, 농업기술연찬회 및 농업인교육 행사(하계수련대회, 농업인의 날 축제 등)뿐 아니라 신품종 종자 보급 및 시범단지 조성, 농사정보 교환 및 우수농장견학, 선진국 농업연수, 농촌청소년 육성지도 등을 맡아 운영하고 있다.

⊙월곶면농업경영인회
월곶면농업경영인회는 1970년대말 이후 우리나라 농촌이 급격한 이농현상으로 상대적 소외감 속에 노인층과 부녀자가 중심이 된 농업으로 매우 어려운 현실에 직면하자, 농촌을 지켜나갈 젊은이들의 역할이 크게 요구됨에 따라 정부에서 농어민 후계 육성기금을 제정함으로써 후계농업인을 선정, 육성하는 일을 맡고 있다.

⊙월곶면생활개선회
월곶면을 쾌적한 삶의 터로서 환경을 조성하는 일과 생활의 질 향상을 위한 여성농업인 핵심 조직체로 육성되고 있는 월곶면생활개선회는 농촌여성 일감갖기사업, 농작업 환경개선 등의 사업을 하고 있으며 분기별로 농촌여성 생활과제교육 등도 실시하고 있다.

⊙월곶면농업인상담소
학습단체, 식량작물, 원예, 특작, 과수, 특용작물 등 농업 전반에 대한 농업인 상담을 주업무로 운영되고 있는 월곶면농업인상담소는 이밖에도 농촌지도자회, 농업경영인회, 생활개선회 등 월곶면의 3개 농업인단체 조직 육성 및 활성화, 품목별(쌀, 배, 포도, 오이, 부추, 버섯, 딸기 등) 연구회조직 육성, 식량작물, 원예특작, 생활개선사업분야 등 신농업기술사업 보급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월곶면 농업인들은 또한 지난 11월1일과 2일 양일간 김포시시민회관 일원에서 펼쳐진 제9회 ‘김포시 농업인 한마당’에서도 농업인 다수가 대상 등을 수상했다.
수상자는 아래와 같다.
▲농업인대상 수상자 △채소·화훼분야 이중길(62·월곶면 성동리)=국내 양란업계의 개척자
▲대회장상(품평회상) △쌀분야 대상 류지권(월곶면 보구곶리) △배분야 동상 양민석(월곶면 개곡리) △버섯분야 금상 전종문(월곶면 성동리) △산림조합장상 임업우수경영 이운구(월곶면 갈산리) △인삼조합장상 인삼우수경영 이은식(월곶면 개곡리) △신김포조합장상 김주연(월곶면 고양리)


■ 상 공 업

월곶상공인회 회장 박흥석 (주)금성정공 대표이사
2000년 2월 월곶면 상공인의 친목도모와 기업간의 정보를 교환하여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한다는 취지로 기관단체장과 주민 등 44명이 참여하여 설립된 월곶상공인회는 회원의 권익보호와 경영의 활성화로 애향심을 가지고 지역발전에 기여해왔다.
지금까지 월곶면 장학회 후원, 치안유지 및 소방활동 지원, 지역의 불우이웃과 소외계층을 지원해오고 있으며 2003년 11월 현재 (주)금성정공, 김포컨트리클럽, 백두환경산업, 씨에스코스텍(주) 등 140여개 업체가 회원사로 등록돼있다.
◆제조업체수 134개 업체 (50인 이상 10개 업체/ 50인 미만 124개 업체)

<월곶면 단체현황>

단 체 명 대표자 회원수
월곶상공인회 회장 박흥석 140
월곶면 이장단 회장 박화준 21
새마을지도자회 회장 이현주 21
부녀회 회장 문경임 22
지역발전협의회 회장 유지환 121
농촌지도자연합회 회장 안순근 42
농업경영인연합회 회장 유지형 43
생활개선회 회장 남궁정순 43
의용소방대(남) 대장 김용태 30
여성의용소방대 대장 이순자 20
민간기동순찰대 대장 남중현 30
자연보호협의회 회장 안순근 30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회장 김동겸 39
월곶산악회 회장 김갑중 25
문수산악회 회장 민철기 27
행정동우회 회장 황형주 18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