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북부권 종합발전계획 수립 착수보고회

참석자들 "미래가치 담고, 실효성 있는 용역" 한 목소리
"주문과제 너무 많아 비용대비 결과 의문" 목소리도

김포북부권 5개읍면의 종합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의견청취 회의가 10일 김포시청 대강당에서 열렸다.

앞서 김포시는 북부지역의 잠재력과 자원을 조사, 분석해 체계적인 균형발전 전략을 세우기 위한 용역을 지난달 발주한 바 있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이하준 자문위원장의 사회와 이홍균 부시장 및 중장기발전계획 자문위원과 북부지역 읍면장들이 지역현안과 정책의견을 용역사에 제안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이하준 위원장은 "북부권의 중용성을 감안해 이번 용역은 캐비닛 용역(창고용, 실효성 없는 용역)이 되서는 안된다. 북부권은 김포의 마지막 보류인 만큼 전통과문화를 살리고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수 있는 용역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용역을 주관하는 김병화 김포시청 기획예산과장은 “오늘 자리는 용역사의 설명 보다는 우선 지역의 의견들을 중점적으로 듣기 위해 마련됐다”면서 “현장조사와 주민 공청회가 빨리 열려야 하지만 5‧9 대선 이후에 마련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회의에 참석한 시의회 의원들은 신도시 등 인접 지역들과 연계한 발전 방안 마련과 주민 의견 반영을 강조했다.

이진민 시의회 부의장은 “인구는 적지만 김포 면적의 70, 80%가 북부지역이다. 김포의 미래는 북부권에 있다”면서 “계획관리지역, 공장 난개발 등 민원이 많다. 그런 것들이 발전계획에 포함돼야 하고 어려운 점이 있더라도 주민과 대화해서 줄여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황순호 시의원은 “우리 김포시는 도농복합도시로 성장통을 겪고 있다. 5개읍면 각각의 역사적 배경이 다 다르다”면서 실질적인 연구용역을 주문했다.

신명순 시의원은 “용역이 북부권에 한정 되어서는 안 된다”면서 “신도시는 교육시설이 부족하지만 5개읍면은 남는다. 양촌이나 통진으로 교육이 확장 되는 등 상호 연계를 생각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신 의원은 또 “도시와 농촌을 연결하는 상설 전통시장이 양촌과 통진에 만들어지면 신도시와 5개읍면이 만날 수 있다”면서 “자연경관이 우수한 곳은 생태적으로 발전시켜 나갔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실효성 있는 조사를 위해 주민 접촉을 늘리고 지역의 전문가를 활용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북부지역 읍면 동장들은 주민들의 소외감과 개발요구를 전달하면서도 각 지역별 역사성과 동질감의 유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심상연 양촌읍장은 “구래, 마산동의 경우 담 하나로 신도시와 구도심이 갈린다. 담 하나 사이의 소외 문제를 고민해야 한다”면서 “골목상권의 부활도 필요하고 산업단지로 교통이 좋아지면서 인천으로 가는 딜레마에 대한 유인정책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두춘언 대곶면장은 “도로로 지역이 단절 된다”면서 “지역의 역사와 특성을 살려야 한다. 인위적인 단절이 아닌 연결, 발전의 축이 되는 개발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준영 자문위원(서경대학교 교수)은 지극히 현실적인 용역을 주문했다. 김 교수는 “곧 2035 도시기본계획이 나온다. 이번 북부권발전계획은 도시계획이 아니다”라면서 “물리적인 게 아닌 소프트웨어적인 계획을 담아야 한다."며 "일본으ㅟ 컴팩트 시티(미니가든시티)와 같은 새로운 관점의 용역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노춘희 자문위원(김포대 석좌교수)은 "과제 주문은 너무 많은데 비해 용역 비용이 너무 작아 현실적으로 다 담기가 어렵다. 할수 있는 일만 제대로 할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한편, 용역사인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은 앞으로 9개월 동안 1단계(2018~2019년), 2단계(2019~2022년) 등 단계별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실효성 있는 용역을 위해 600명 이상의 주민 의견조사와 10여 차례 이상의 간담회와 자문회의 등도 지속적으로 개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