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하구 조강 평화특구 지정, 한강평화로 건설사업 등

김포시가 제19대 대선을 30여일 앞둔 시점에서 시의 획기적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4대 기본 인프라 구축 방안이 대선 지역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나설 전망이다. 4일 이 방안에 따르면 주요 내용은 ▲한강하구 조강 평화특구 지정 ▲한강평화로 건설사업 ▲인천~김포~고양간 광역철도망 구축 ▲김포도시철도~인천2호선 연결 광역철도망 구축 등이다.

◆한강하구 조강 평화특구 지정=한강하구 조강은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는 지점에서 시작, 강화도 말도에 이르는 구간까지를 지칭한다. 이 지역은 남과 북의 접근이 엄격하게 통제되는 여타 접경 지역과 달리 지난 1953년 정전협정 제1조 제5항에 따라 쌍방 민용선박의 항행이 보장되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같은 장점을 십분 활용해 한반도 중심인 김포를 평화특구로 지정·관리함으로써 한반도 평화정착의 기반을 마련하고 남북 경제, 문화 중심지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다는 게 김포시의 주장이다.

시에 따르면 향후 남, 북 정부 공동 참여 국제포럼 등을 활용, 사천강(한강, 임진강 합수지역)~말도(강화) 구간을 평화특구로 지정하는 협약 체결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하며 지난 2000년 제주도 개발 특별법 제정 사례처럼 평화특구 지정 특별법을 제정하면 법적 근거를 충분히 마련할 수 있다. 김포시는 이미 지난 2014년부터 '평화문화1번지 김포'라는 시책 추진을 통해 평화특구 지정의 단초를 논의하고 구상해 온 바 있다.

시는 특구 지정 공론화를 위한 실천방안으로 ▲한강하구 물길 및 생태환경조사 ▲유도 현황 조사 ▲서해안 및 한강의 포와 진의 복원을 통한 수상 관광벨트 구축 ▲한강 뱃길 복원 프리존(Free-Zone) 지역과 연계 관광사업 개발을 들고 있다.

한강하구 물길 및 생태환경조사를 위해 정전협상 상 보장된 한강하구 물길인 전류리―시암리―마근포리―조강리―용강리에 이르는 약 45km 구간을 항행함으로써 대외적으로 김포의 지정학적 여건을 알리고 향후 도래할 남북 화해, 협력시기를 대비해 김포의 활용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또 시는 김포시 월곶면 보구곶리와 북한 개풍군 하조강리 사이 한강하구 중립지역에 위치한 섬인 유도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활용 방안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시는 이어 월곶면 조강리 21 일원 5만2천500㎡를 조강포구 평화·생태관광지로 조성하고 일대에 산재한 14곳의 포와 진을 수상 관광벨트로 구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대명항과 덕포진 누리마을·박물관, 함상공원, 평화둘레길을 연계하는 해양관광 자원을 개발해야 한다고 시는 주장하고 있다.

◆한강평화로 건설사업=운양동(용화사 IC)~하성면 석탄리(가칭 하성 IC)에 이르는 길이 7.6km 구간을 왕복 6차로, 폭 28m로 확포장 및 신설하는 한강평화로 건설사업 필요성을 시는 제기하고 있다. 새로운 북방경제 시대에 대비해 김포시가 전진기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려면 기본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

김포~개성을 연결하는 남북측 도로망과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접경지역 기간망 정비를 통해 남북 생활권을 연계하고 접경지역 인근의 낙후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시는 이 사업의 필요성을 중앙정부에 누차 건의해 왔으나 사업 대상지인 국지도 78호선 구간이 제4차 국지도 5개년 계획(2016년~2020년)에 포함되지 않는 바람에 사업 추진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시는 제5차 국지도 5개년 계획(2021년~2025년)에 국지도 78호선 구간을 포함해 줄 것을 강력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시의 요구가 받아들여진다면 도로개설 공사비 및 보상비는 전액 국비 및 도비로 충당되며 빠르면 오는 2021년 10월 착공이 가능할 전망이다.

한강평화로 건설사업이 완료되면 김포한강로와 제2외곽순환고속도로가 연결됨으로써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교통량이 분산되고 각종 개발이 제한돼 있는 접경지역에 성장 동력이 부여될 것으로 보인다.

김포시는 ▲한강하구 조강 평화특구 지정 ▲한강평화로 건설사업과 함께 ▲인천~김포~고양간 광역철도망 구축 ▲김포도시철도~인천2호선 연결 광역철도망 구축사업을 시의 장기 성장동력으로 보고 이번 제19대 대선 공약 채택을 통해 차기 정부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방침이다.

한편 시 관계자는 "4대 기본 인프라 구축 방안은 '국가발전을 위한 전략과제' 수립을 위한 경기발전연구원의 요구로 마련한 것이다. 이 방안이 대선 지역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내부 방침은 있으나 아직까지 구체적 로드맵을 갖고 있지는 않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