賀(하례하다, 축하하다 하)=加(가할, 더할, 보탤, 시렁 가)+貝(조개, 돈, 재물 패)
하례하다, 축하하다 하(賀)의 자원한자는 가할, 더할, 보탤, 시렁 가(加)자와 조개, 돈, 재물 패(貝)자로 구성되었습니다. 축하자리에 초대받아 가면 축하의 표현을 돈으로 하고, 더하여 물품까지 증정하는 것을 보고 만든 글자입니다.
결혼을 축하(祝賀) 하는 하객(賀客)들의 하례(賀禮) 예식까지 갖추었습니다. 자리를 축하 하는 하수(賀壽)를 경하(慶賀) 드립니다. 새해를 축하하는 하정(賀正), 근하(謹賀), 연하(年賀)에 복 많이 받으세요.

貯(쌓다, 저장하다, 저축하다 정)=貝(조개, 돈, 재물 패)+宁(저장하다, 쌓다, 모으다 저)
쌓다, 저장하다, 저축하다 저(貯)의 자원한자는 조개, 돈, 재물 패(貝)자와 저장하다, 쌓다, 모으다 저(宁)자로 구성되었습니다. 농사지은 곡식 들을 창고에 쌓아서 저장하는 것을 보고 만든 글자입니다.
농사지을 물은 저수지(貯水池)에, 곡식은 창고에 저장(貯藏) 합니다. 저축(貯蓄) 하는 곳 은행에 가서 절약하여 모은 돈을 저금(貯金) 합니다. 요즘에는 저축 장려(貯蓄獎勵)와 저금통장(貯金通帳) 갖기 운동이 사라 졌습니다.     
    

費(쓰다, 소비하다, 비용 비)=弗(아니, 떨어버리다, 돈 불)+貝(돈, 조개, 물품 패)
쓰다, 소비하다, 비용 비(費)의 자원한자는 아니, 떨어버리다, 돈 불(弗)자와 돈, 조개, 물품 패(貝)자로 구성되었습니다. 내 주머니의 돈을 쓰면 내 돈이 아니지요. 내 돈을 써버리는 것이 상형 된 글자입니다.
쓰고 남은 돈을 쓸데없이 써버리면 낭비(浪費) 하면서 소비(消費) 하는 것보다 저축하는 것이 좋겠지요. 여행 갈 때 쓰는 노비(路費)와 경비(經費)는 공비(公費)로 쓰지 말고 사비(私費)를 써야 한다. 사비(社費), 관비(官費), 국비(國費)가 허비(虛費)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貿(바꿀, 무역하다 무)=卯()(활짝 열어놓은 대문, 넷째 지지 묘, 왕성할 묘)+貝(돈, 조개, 물품 패)
바꿀, 무역할 무(貿)의 자원한자는 활짝 열어놓은 대문, 넷째 지지 묘, 왕성할 묘(卯)()와 돈, 조개, 물품 패(貝)자로 구성되었습니다. 활짝 열린 대문으로 돈이 들어오는 것을 보고 만든 글자이다.
만든 물건을 팔고 돈을 바꾸어 오는 무역(貿易)을 정당한 권리로 이루기 위해 자유무역(自由貿易)과 보호무역(保護貿易)을 원칙으로 세계무역기구(世界貿易機構)와 무역협정(貿易協定)을 맺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資(물자, 재물, 신분 자)=次(버금, 차례 차)+貝(돈, 조개, 물품 패)
물자, 재물, 신분 자(資)의 자원한자는 버금, 차례 차(次)와 돈, 조개, 물품 패(貝)자로 구성되었습니다. 물품을 만들어 주고 대금을 받아 오는 것 을 보고 만든 글자입니다.
자본(資本)과 자금(資金)을 투자(投資) 할 자산가(資産家)와 계약을 하고, 물품을 만들기 위한 물자(物資), 자료(資料), 자재(資材)는 정품을 쓰고, 자격(資格)과 자질(資質)을 갖춘 기술자를 고용합니다. 군사자금(軍事資金)과 학자금(學資金)은 별도 준비합니다.

賊(도적, 도둑질, 해치다 적)=貝(조개, 돈, 물품 패)+戎(되(뙤놈), 무기, 오랑캐 융)
도적, 도둑질, 해치다 적(賊)의 자원한자는 조개, 돈, 물품 패(貝)자와 되, 뙤놈 , 무기, 오랑캐 융(戎)자로 구성되었습니다. 뙤 놈과 오랑캐 놈 들이 우리 백성들의 돈과 물품을 도둑질해가는 것이 상형 된 글자입니다.
적도(賊徒)의 무리들은 남을 해치려는 적심(賊心)의 마음으로 수시로 도적(盜賊)질하고는 적굴(賊窟)로 숨어 버려 찾기 어렵습니다. 도둑의 괴수인 적괴(賊魁)는 적반하장(賊反荷杖)으로 도리어 큰소리칩니다. 나라가 어지러 울 때 난신적자(亂臣賊子)가 되지 말고, 적자생존(適者生存) 하시기 바랍니다.

賦(구실, 세금, 주다 부)=貝(조개, 돈, 물품 패)+武(군사, 무력 무)
구실, 세금, 주다 부(賦)의 자원한자는 조개, 돈, 물품 패(貝)자와 군사, 무력(武)자로 구성되었습니다. 각종 세금을 거두기 위하여 무력을 이용 하는 것을 보고 만든 글자입니다.
각종 과목을 따져 세금을 부과(賦課)하고 거두어서 나라 살림에 이용한다. 거두어들인 세금을 분야별로 적당 금액을 부여(賦與)한다. 국가나 공공 단체가 일을 진행 하기위해 부역(賦役)을 시킨다. 모든 분야별로 하늘이 주신 천부(天賦)적인 재질을 우리는 서로 존경해야 합니다.

 

인초 한세우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