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입학이나 사회진출을 앞둔 이들을 노리는 악덕 상술에 주의합시다.!!

대학입학이나 사회진출을 앞둔 이들을겨냥한 다양한 마케팅 상술이 성행하고 있어 미성년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대표적인 악덕상술 사례와  피해 시 처리 방법 등의 예방 정보를 알려주고자 한다.

<피해 사례>
졸업식 후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설문조사를 나왔다는 사람을 따라 승합차로 가서 설문 조사 항목에 대답을 마치자 훌륭한 어학교재를 소개한다면서 교재를 가져가서 살펴본 뒤에 구입여부를 결정하라고 권유하였고, 교재를 배부했으니 서류가 필요하다고 해 간단하게 확인서를 작성했다. 집에 와서 교재를 검토해보니 너무 어렵고, 교재 가격도 만만치 않아 반환의사를 알렸더니 업체에서 거절.


<처리>
이러한 판매방식은 '방문판매'라고 하여 14일 이내에 청약철회가 가능하다.
모든 소비자 거래에 청약철회가 인정되는 것은 아니다. 특별히 소비자를 보호할 필요가 있는 특수거래 분야 즉 방문판매, 전자상거래판매, 할부거래에만 적용됩니다.
방문판매는 계약 후 14일, 전자상거래, 할부거래는 7일 이내 청약 철회가 가능하다.
소비자는 내용증명서 3부 작성하고, 1통은 사업자에게 발송하고, 1통은 소비자가, 나머지 1통은 우체국에서 보관한다. 다만 결제 시 신용카드를 사용하였다면 신용카드사에도 발송하여 청약철회의 의사를 분명하게 밝힌다.
민법의 규정에 따라 통신판매, 할부거래에 있어 청약철회를 요청은 발송한 날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분쟁해결이 어려운 경우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도움을 요청한다.


김포소비자시민모임  ☎  996-9898
소비자상담센터   국번없이)1372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