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균 신김포농협 조합장

신김포 RPC 연간 쌀 생산량 40%(1만톤) 소화
지자체, 쌀 홍보 및 각종 보조금 지원 절실해
금쌀, 수도권 2위 수성, 온라인 판매 22%로 확대

취임 2년차를 맡는다. 조합원들과 시민들에게 한마디.
조합원님과 고객님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 그리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꼭 이루어지는 한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우리 신김포농협은 지난 한해 조합원과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농협으로서의 역할을 든든하게 수행해 나갈 수 있었다. 
지난 한 해 동안의 뜨거운 관심과 성원에 다시 한 번 깊이 감사 드린다.
2017년에도 우리 신김포농협 200여 임직원은 열정과 힘을 모아 창의적 정신으로 각종 사업추진에 매진하고 정도경영을 실천하여 조합원님과 고객으로부터 사랑받는 농협을 만들겠다. 

경비불황이 이어졌다. 작년 한해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
작년 국내외 경기가 침체된 가운데 계속되는 저금리로 신용사업 수익기반 감소와 쌀 소비부진으로 쌀 가격이  80Kg 1가마에  20년만에 처음으로 13만원대로 떨어졌다. 우리농협 RPC가 전년도보다 경영상태가 어려웠지만 직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수확기 전에 1만톤 수매 물량을 전량 소진하였고 경제사업 경영여건도 치열한 유통환경 속에서 고전할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선전하였다. 모두가 조합원 여러분의 지지 덕분이다.
 
2016년 한 해의 신김포 농협 사업성과는
전 직원이 리스크관리는 물론 조합원과 고객이 믿고 맡겨준 소중한 자산을 주인 의식을 갖고 내 재산처럼 철저히 관리한 결과, 2016년 말 농협중앙회로부터 자산건전성 최우수농협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그 결과 클린뱅크 인증서를 수여받았고 어려운 경영여건 속에서도 조합원들의 협조에 힘입어 35억원의 순이익을 내는 경영성과를 이끌어 냈다. 아울러 우리농협의 미래먹거리 창출을 위해 500여명의 내부조직장과 내외빈들을 모시고 "비전2019" 및 가치관 경영 선포식을 가졌다. '비전2019'는 2년 후에는 전국 1등 신김포농협 달성을 위해 전 조합원과 임직원이 하나 되어 열정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그리고 쌀가격 폭락으로 인한 RPC경영손실도 전년말보다 3억원 호전되어 RPC경영도 많이 개선시킨 점도 성과라 볼 수 있다 그밖에도 원로조합원 건강검진사업을 처음으로 실시하였고 제가 공약한 비료,농약 50%지원사업도 22억4천만원 예산을 들여 2년 앞당겨 실현하였다.
 
지방자치 단체와 정부차원의 필요한 지원책은 무엇인가
농민들의 고민은 역시 농산물에 대한 적정 가격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예산지원이다. 특히 쌀값 하락에 따른 다양한 정책 개발과 지원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다. 신김포 농협 RPC는 매년 1만톤을 수매하고 있다.  그런 차원에서 신김포 농협 차원에서 쌀값 안정을 위한 정책과 투자는 하는 데는 한계가 뚜렷하다. 지금도 농갹과 비료, 상토대금 보조금을 30%에서 50%로 지원을 확대하는데 22억원을 들여 하고 있다.
그럼에도 경쟁력 확보에는 어려움이 많다. 지자체가 나서서 금쌀 홍보차원의 에산지원은 절실함에도 그렇지 못한 상황이다. 홈쇼핑에 금쌀이 판매되면서 온라인 판매가 증대돼 올해는 22%까지 확대되었다. 농약과 비료대금 지원도 지자체가 보조하는 곳도 많다.

쌀 값 하락으로 농민들이 고민이 크다
쌀값이 떨어지는 까닭의 주원인은 1인당 쌀 소비량이 지난 40년 동안 지속적으로 줄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소비 수요에 비해 과잉 생산 공급되어 가격이 떨어 질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쌀 값 하락으로 농민들이 손해를 입고, 이 상태로는 농업을 지속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쌀 소비가 줄어드는 까닭은 식생활이 개선되어 먹거리가 다양해졌고, 쌀 자체가 그다지 훌륭한 영양공급원이 아닌 탓과 주부들의 바쁜 일상에서 조리와 설거지에 많은 노동시간을 필요로 하는 한식 식단이 도시민의 생활문화에 편의식품 등에 밀려나고 있기 때문이다.
대책이라면 수급의 문제를 시급히 해결해야 된다. 적정생산량 외에는 대체 작목과 휴경을 적극적으로 범정부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 빠른 시일 안에 실시해야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위9%의 부농 지주가 전체 직불금의 50%를 가져가는 직불제를 폐지하고 하위 50% 소농위주로만 직불제를 운영하고 예산 절감되는 부분은 휴경이나 대체작목 예산지원에 활용되면 현 예산 범위 내에서 수급의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신김포 농협의 노력 결과는
신김포농협은 농민이 고품질 쌀을 생산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또 안정적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김포금쌀의 우수성을 알리고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완전 판매가 이루어져 생산 기반을 확고히 하는 것이 대책이다. 김포금쌀의 구매수요가 많다면 김포금쌀 가격은 올라간다. 지난 한해도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유통의 1번지 이마트 전국점을 납품하는 쾌거을 이루었고 홈프러스 익스프레스, 롯데마트 몰, 오뚜기 밥쌀용을 납품하는 등 대형유통 거래를 확고히 하고 있다. 소비자의 편의성 트랜드에 맞추어 전체 물량의 22%를 온라인 택배거래로 활성화 시켰다. 그 결과 수매시기에 맞추어 전년도 수매원료곡을 전량 판매했고 전국 및 경기도 많은 RPC가 큰 금액의 적자를 냈으나, 우리농협RPC는 적자규모가 5천 9백만원선으로 전년도 대비 적자폭을 4억 이상을 줄이는 경여성과를 가져왔다.
                                          
새해 주요 사업계획을 소개해 달라
"비전 2019" 목표와 연계한 경영목표 설정했다. 경제사업 777억원, 예수금 8,000억원, 대출금 5,300억원을 달성하고, 농업인 및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농협다운 으뜸농협 구현하겠다. 농·축산물 유통을 강화하고 지역 종합금융센터로서 특화된 농협을 조성해 가겠다.
다음은 구래, 마산동 지역에 로컬푸드 및 주유소 설립할 계획이다. 신도시지역에 로컬푸드와 주유소를 약 60억원을 투자하여 신도시 지역에 거주하는 농업인에게 우리지역에서 당일 생산한 신선하고 안전한 친환경농산물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투명성 확대를 위해 공개운영회를 개최하고 직원들의 전문성 제고와 업무역량 강화를 위해 임직원 워크숍과 상,하반기 2회 및 지식아카데미 6회를 개최하여 역량을 강화한다. 직원들의 역량 강화는 결과적으로 조합원들의 경쟁력의 초석이 될 것이다. 조합원의 경제적 향상과 건강한 삶이 되도록 신김포 농협과 임직원이 조합원과 고객의 친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김동규 기자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