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전자지문적성연구소 이용재 소장 인터뷰(4)

우리는 지난 호를 통해 지문의 10가지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안정형과 연구형, 감성형 지문의 특징과 학습방법, 대화방법에 대해 살펴봤다. 이번 호에서는 관찰형과 관계형, 사고형의 특징과 학습방법, 대화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지문에 따른 장단점 및 대인관계, 학습 및 대화 방법

4. 관찰형

관찰형

** 삼각점이 한 개 있고 융선 나가는 꼬리 모양이 약지에서 엄지 손가락 쪽으로 흐른다.**

ㆍ성격의 장점 : 관찰하는 것을 좋아하며 독특한 생각과 아이디어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사물을 보는 눈이 날카로워 자신의 주장이 강한 듯 보인다.

ㆍ성격의 단점 : 조금은 자기중심적이며 감정의 좋고 나쁨이 심하다. 자신을 이해해주지 못하거나 자신이 이해할 수 없는 친구에 대해서는 비판적이며 도전적인 태도를 보인다.

ㆍ대인관계 : 독립적인 면이 있지만 자신만의 방식과 매력으로 관계를 잘 이끌어 간다. 가끔씩 친구관계에서 외로움이나 열등감을 경험하곤 한다.

ㆍ학습방법 : 일반적인 아동(청소년)과는 조금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고 생각하므로 호기심과 질문이 많다. 그래서 독특한 아이디어로 다른 사람들을 놀라게 한다. 조금은 자기중심적인 면이 있지만 자신이 관찰한 것과 자신의 판단을 의지하여 깊이 연구하는 것을 좋아한다. 주변 사람들과의 관심에 민감하고, 자신을 이해해 주는 사람만을 좋아하며 잘 따른다.
- 선호방식 : 개별교수법(일대일 맞춤 교육 등), 공연, 연구법, 판단보류의 원리 


※ 판단보류의 원리 :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노력을 하는 과정에서 평가적 과정을 의도적으로 유보하는 것. 즉 완전히 자유로운 상상이 이루어지도록 그 평가를 지연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청소년) 스스로 떠오르는 아이디어에 대해 그 실현성, 유용성 여부를 판단하려는 성급함을 가급적 배제하는 것이다.

ㆍ대화방법 : 상대의 특징 및 새로운 각도의 아이디어를 존중해주며 더욱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개진할 수 있는 상상의 공간을 제공해야 한다. 상대의 내면을 먼저 이해하고 마음의 평정을 찾은 후 대화해야 한다. 강요하기보다 진심으로 대할 때 더욱 쉽게 대화할 수 있다. 먼저 상대에게 결정권을 주고 존중하며, 될 수 있는 대로 상대가 결정하기 전에 먼저 결론을 내리지 않고 기다려줘야 한다. 잘못된 일이 있더라도 변명하지 않고 자기 자신을 먼저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5. 관계형

관계형

** 좌·우 각각 삼각점이 한 개씩 있고 감성형 두 개의 모양이 얽혀있는 형태를 갖추고 있다.**

ㆍ성격의 장점 :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과 이해력이 좋고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하고 해결책을 활용한다.

ㆍ성격의 단점 : 다른 친구와의 충돌을 싫어하기 때문에 충돌자체를 피하고자하는 경향이 있다.

ㆍ대인관계 : 다른 친구에 관심이 많고 다툼과 분쟁을 싫어하며 단체의 분위기를 중요시 한다.

ㆍ학습방법 :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고 특별히 관심 있는 일에 대해서는 열정적으로 집중, 몰입한다. 또한 흥미 있는 일에 대해 자료 수집하는 것을 좋아한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과 도적적인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좋아한다. 한 가지 주제보다 여러 가지 주제를 함께 다루는 것을 좋아하기도 한다. 고집이 세지 않고 주변 상황을 파악하고 이해하기 때문에 친구들과 관계가 좋다.

- 선호방식 :  팀 프로젝트 교수법, 토론식 수업, 주제별 학습, 자료수집

ㆍ대화방법 : 자신의 내면의 생각을 표현하고 결정할 수 있게 끌어내야 한다. 방향 제시는 명확하게 하고 계획은 세밀하고 엄격하게 세워서 대화하자. 본인 자체가 평소 따뜻한 마음으로 대화를 하며 자신의 생각을 절제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므로, 더 많은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 이에 인내하며 끝까지 경청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보통 똑같은 한 가지의 일에 대해서도 두 가지 이상의 대답을 내면에 가지고 있으므로, 이는 그 사람 내면의 습관임을 이해하고 고의로 그러한 것이 아님을 이해하여야 한다.

 

6. 사고형

사고형

   **좌·우 각각 삼각점이 한 개씩 있고 감성형 두 개의 모양이 얽혀있는 모양을 갖추고 있다. 관계형과 비슷한 형이나 외곽이 원형을 이루고 있다.**

ㆍ성격의 장점 :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가 강하고 생각이 많으며 친구관계가 원만하며 묵묵히 최선을 다한다.

ㆍ성격의 단점 : 다른 사람의 감정과 요구에 자신의 주장을 죽이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면 남에게 의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ㆍ대인관계 : 다른 친구의 생각이나 주장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겉으로 잘 표현하지 못하며 남 앞에 서는 것을 다소 쑥스러워 한다.

ㆍ학습방법 :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고 특별히 관심 있는 일에 대해서는 열정적으로 집중, 몰입한다. 또한 흥미 있는 일에 대해 자료 수집하는 것을 좋아한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과 도전적인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좋아한다. 한 가지 주제보다 여러 가지 주제를 함께 다루는 것을 좋아하기도 한다. 고집이 세지 않고 주변 상황을 잘 파악하고 이해하기 때문에 친구들과의 관계가 좋은 편이다.

- 선호방식
  팀 프로젝트 교수법, 토론식 수업, 주제별 학습, 자료수집

ㆍ대화방법 : 자신의 의사를 명확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그래서 진정한 자신의 생각을 토대로 무언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시할 때에는 명확하게 하고 계획도 엄격하게 세워주어야 한다. 보통 상대방을 배려하여 자신의 생각을 참고 말을 삼가기 때문에 더욱 인내심을 갖고 이야기를 들어주어야 한다. 칭찬하며 경청하는 태도를 보이면 더욱 신뢰한다.

자료 제공 : 한국유전자지문적성연구소 이용재 소장

김주현 기자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