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성으로 살펴보는 소통법(3)

안정형 연구형 감성형 관찰형 관계형
사고형 현실형 리더형 완벽형 열정형

우리는 지난 호를 통해 기질에 대한 전문가의 시선과 적극적 관찰법의 하나인 지문 관찰법에 대해 살펴봤다. 이어 이번호부터 지문별 특성과 그에 따른 학습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지문의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3회에 걸쳐 유형별 학습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아볼 예정이다.

지문에 따른 장단점 및 대인관계와 학습 및 대화 방법

1. 

   
안정형

안정형

ㆍ성격의 장점 : 꼼꼼하고 예의바르며 부지런하다, 비밀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다른 사람을 잘 배려한다.
ㆍ성격의 단점 : 자신의 감정표현이 서투르며 자신의 기준에 고집을 부린다.
ㆍ대인 관계 : 새로운 친구를 만나거나 사람이 많은 장소를 좋아하지 않으며 진지하지 못한 사람은 믿지 않는다.
ㆍ학습 방법 : 어린 시절의 학습습관이 일생을 좌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12세 이전의 기초학습 습관을 바르게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청소년)은 부모나 교사의 말에 잘 따르고 성실하며 모범적이다. 규칙이나 질서에 잘 순응하고, 단계적이고 구체적인 목표와 과제가 있는 학급방식에 대해 이해를 잘 하는 편이다.
- 선호 방식 : 일반적인 강의, 소크라테스식 문답법, 시험, 작문, 발표와 토론(세미나), 일기쓰기
ㆍ대화방법 : 명확하게 설명하여 안정감을 주어야 한다. 과장하거나 계획성 없이, 즉흥적인 말에 대해서는 겉으로는 표현하지 않아도 속으로 거절할 수 있다. 하나하나 정확히 지도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대화 방식이다.
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하여 정확하게 해야 할 내용을 알려주고, 실제적인 말을 사용하여 대화해야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역효과가 날 가능성이 높다.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는데 소극적이므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주어야 한다.

2. 

   
연구형

연구형

ㆍ성격의 장점 : 창의력이 뛰어나고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다. 지적 호기심이 많으며 새로운 것에 관심이 많다.
ㆍ성격의 단점 : 마무리를 잘 맺지 못할 수 있으며 평범하고 흥미 없는 일을 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ㆍ대인관계 : 같은 스터디모임에서는 잘 표현하고 활동적 성격보이기도 하나 불필요하다고 느끼는 모임과 만남을 싫어한다.
ㆍ학습방법 : 아동(청소년)은 부모나 교사의 말에 잘 따르고 성실하며 모범적이다. 학교나 단체 생활의 규칙, 질서에 순응하는 편이다. 또한 스스로 해야 할 일과 하지 않아야 할 일들을 잘 구분해 성실하게 노력하는 스타일이다. 단계적이고 구체적인 목표와 과제가 있는 학습방식에 대해 이해를 잘 하는 편이다.
   - 선호방식 : 일반적인 강의, 소크라테스 문답법, 시험, 작문, 발표와 토론(세미나), 일기쓰기
ㆍ 대화방법 : 탐구심이 강한 상대의 특징을 먼저 이해하고 그것이 바로 그 사람의 성공의 열쇠임을 알고 대화하여야 한다. 먼저 동일한 입장에서 사건의 분석 및 일의 발전 순서를 정할 것임을 표명해야 한다. 그리고 발전상황을 합리적이고 심도 있게 연구하며 결과를 예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대화는 기승전결을 가지고 되도록 구체적으로 한다. 어떤 대가를 치렀을 때의 결과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설명이 필요하다. 부드럽게 대화하며 정확한 계획서를 먼저 제시해 주어야 한다.

3. 

   
감성형

감성형

ㆍ성격의 장점 : 감성이 풍부하고 분위기와 환경에 민감하고 비밀이 적고 표현이 풍부하다.
ㆍ성격의 단점 : 거절을 두려워하고,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감정의 기복이 심하며 쉽게 포기한다.
ㆍ대인관계 : 새로운 사람을 만나 교제하는 것을 좋아하고 협력적이기 때문에 단체 생활을 좋아하며 적응을 잘한다.
ㆍ학습방법 : 주변사람들을 쉽게 모방하기 때문에 가족, 교사, 친구들의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다. 좋은 것, 나쁜 것을 분별하기보다는 관심과 흥미가 있으면 무조건 따라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좋은 본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청소년)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청소년)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하지 않으며 스스로 경험하고 체험하는 것을 좋아한다. 혼자 공부하기, 앉아서 공부하기, 반복적인 학습 등은 싫어하기도 한다.
- 선호 방식 : 강의법, 발표식, 체험활동, 단체 활동, 야외활동, 프로젝트 기법, 토론
ㆍ대화방법 : 매사에 존중하고 배려해야 한다. 진지한 대화를 할 때는 안정되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해야 한다. 먼저 상대의 기분을 살핀 후에 일에 대해 논해야 한다. 인내심을 가지고 상대의 생각과 견해를 끝까지 경청한다. 부드러우며 감성적이지만 열정적 분위기로 바꾼 후 서로 대화 형식으로 풀어 가는 것이 좋다. 비교나 비판을 싫어하며 가끔은 이기적인 면이 있음을 주의하여야 한다. 새로운 사실이나 일에 대해 경험을 많이 쌓아 적당한 배움의 환경을 조성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자료 제공 : 한국유전자지문적성연구소 이용재 소장

김주현 기자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