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 투자회사와 최종 협상 결렬
주민 "10년 기다림 물거품" 허탈감

검단 스마트 시티 최종협상이 결렬됐다. 인천시가 야심차게 시작한지 1년 8개월만이다. 인천시는 그동안 인천시가 지난해 3월부터 두바이에서 투자의향서를 받고 추진한 검단스마트시티 사업은 두바이가 5조원을 유치해 서구 검단 새빛도시 470만㎡에 글로벌 기업들을 유치하는 복합형 자족도시 건설하려는 대형투자 유치였다. 이번 투자협상은 지난 10년 동안 택지개발사업지구로 지정됐지만, 진척이 없이 지지 부분한 검단새빛도시에 돌파구를 마련할 것이란 기대로주민들의 환영을 받아왔다.

그러나 사업시행사인 스마트시티코리아가 인천시가 2일까지 수용여부를 알려달라고 보낸 기본협약서 최종안에 대해 수용거부 의사를 밝히면서 협상이 결렬돼 책임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스마트시티코리아(SKC)는 지난 10월 31일에 인천시가 스마트시티두바이에보낸 최종기본협약안에대해 동의할 수 없다고 1일 통보했다. SKC측은 인천시가 수용하기 힘든 조건을 걸어와서 협상이 결려됐다며 인천시에 책임을 돌렸고, 인천시는 “인천시가 제시한 6천억 규모의 기반시설공사비 문제와 협약이행보증금 2천6백억 납부, 스마트시티두바이의본 계약 당사자 문제 등에대한 조건 제시는 무리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논평을 통해 “스마트시티 사업무산으로 인천시는 그동안 검단 새빛도시 사업에 따른 금융비용 약 1천억원 규모를 떠안게 됐다”며 “스마트시티 사업추진을 계기로 부동산 시장이 들썩였던 주민들의 피해가 속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편 스마트시티사업이 무산되자 검단발전투쟁위원회와 주민 60여명은 4일 인천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협상결렬을 강력히 규탄했다.

전상덕 위원장은 “검단은 지난 2006년부터 검단신독시 발표 이후 아무런 가시적인 성과 없이 '쓰레기 동네'라는 오명을 받고 있다”며 “그런데 마지막 희망이던 스마트시티 사업마져 인천시와 공사의무능으로 무산될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주장했다. 또 “검단새빛도시 원안대로 공사가 추진하려는 것은 예정부지를 팔아 이익을 취하려는 파렴치한 행위”라고 비난했다.


김동규 기자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