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초 한세우

'원소한자'라고 명명한
400여 자가 거의 모든 한자를
구성함을 발견하여
수십 년을 통해 연구한
김포인 인초 한세우 선생님의
영상과 연상 기억법을
지면에 연재한다.
<편집자 주>

 


지킬 수
집면(갓머리) + 마디,법도, 사랑 촌(寸)
지킬 수(守)자의 자원 한자는 갓머리라 이름 붙혀진 집면 자와 마디, 법도, 사랑 촌 (寸)의 뜻을 가진 글자로 구성되었다. 무엇인가를 지키기 위해서 때로는 폭언과 폭력 심지어는 무기도 필요하지만 가정을 지킬 때는 폭언과 폭력이 아닌 사랑으로 지킨다는 글자이다. 손은 서로의 사랑 표시를 법도 있고 질서 있게 살아가는 것이다.

편안할 안
집 면+ 여자 여(女) 편안할 안(安)자의 자
원한자는 집 면과 여자 여(女)자로 구성한 글자이다.
집안 살림은 단단하고 거친 남자보다 연약하고 세심한 여자가 살림을 해야 더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만든 글자이다.


집 택, 댁 댁
집 면+ 쓰러진 벼. 집 택 / 댁 댁(宅) 의 글자는 자원한자가 집 면과 쓸어지다/들어눕다. 로 구성된 글자이다. 벼가 쓰러져 눕듯이 사람이나 모든 동물은 집에 가서 눕는다. 일과를 끝내고 집에 가서 편안히 누워서 쉬어야겠다.

 


완전하다 완
집 면+ 으뜸 원(元).
완전하다 완(完)은 자 원한자는 집 면과 으뜸원(元)으로 구성된 글자이다. 으뜸 원(元)은 우두머리 그리고 처음이라는 뜻으로 해석하는 글자이므로 집안의 살림을 완벽하게 이끌어 가려면 처음부터 좋은 계획을 세워서 실천해야한다. 처음부터 잘 되어야 모든 일에 완성도가 높을 것이다.

정하다 정, 결정하다 정
집 면+ 짝 필(疋) / 바를 정(正).
정하다, 결정하다 정(定)은 자원한자가 집 면과 짝 필 / 바를 정(正)으로 구성된 글자이다. 바를 정(正)이 집 안에서 서로 의견이 엇갈려 (疋) 있다. 엇갈려 있는 의견은 온 가족이 함께 의논하여 바르게 결정하여 실행하는 것이 좋다.

 

마루 종, 종갓집 종
집 면+ 귀신, 보일 시(示).
마루, 종갓집 종(宗) 의 자원한자는 집 면과 귀신, 보일 시(示)로 구성된 한자이다.
종갓집은 집안에서 가장 큰 어른이 계신 곳이고 그곳에서 죽은 조상들의 제사를 지낸다.

 

집 주
집 면+ 까닭 / 별모양유(由).
집 주(宙) 는 집 면과 까닭 유/별모양 (由)로 구성된 글자이다. 집 주(宙)는 하늘의 별들을 보고 만들 글자이다. 까닭 유(由)는 열매를 보고 만든 글자 임으로 집 안에 열매가 가득 열려있는 모양 즉 우주안에 별들이 떠있는 모양으로 만들어진 글자이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