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인숙
김포우리병원,심장혈관센터 과장
심장은 우리 몸의 펌프와 같은 역할을 하며 이를 위해 심장 근육은 규칙적으로 수축하여 전신으로 피를 보낸다. 이러한 심장 근육의 규칙적인 수축을 위해서 심장 내부에 규칙적인 전기 자극이 있어야 한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심장 내부에 동결절이라는 곳에서 자동으로 심장 박동을 발생시키며 이 부위에서 발생한 박동, 즉 전기 신호를 심장 전체로 전달하는 전기 신호 전달 체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상맥은 정상적인 심장 박동 발생과 전기 신호 전달 체계를 통해 분당 60~100회의 빠르기로 규칙적으로 심장이 뛰는 것을 말한다. 이에 반해 부정맥이란 심장에서 전기 자극이 잘 만들어지지 않거나 자극의 전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심장 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빨라지거나, 늦어지거나 혹은 불규칙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부정맥의 원인은 전기 자극의 생성과 전달에 관련된 어느 부분에라도 장애가 생기면 발생할 수 있어 매우 다양하다.

부정맥의 유발 요인으로는 심장의 선천적인 이상, 심장 질환(고혈압, 심근경색 등), 갑상선기능항진증, 담배, 술, 카페인, 고도의 스트레스, 불충분한 수면 등이 있다. 부정맥의 주요 증상으로는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으로 인해 두근거림이나 덜컹거림으로 불쾌감이 올 수 있으며 혈액을 박출하는 심장 능력이 저하됨에 따라 뿜어져 나오는 혈액량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현기증, 호흡곤란, 실신 등이 일어날 수 있다. 부정맥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 심장의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에는 가슴을 심하게 조이는 듯 뻐근한 심한 흉통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부정맥이 심하게 나타나 심장이 혈액을 제대로 내보내지 못하거나 심정지가 발생할 경우 돌연사로 이어질 수 있다. 부정맥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가능한 한 신속히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진단을 위한 검사 방법으로는 심장의 전기적 활동 상태를 관찰하여 검사하는 심전도 검사, 24시간 내내 심장박동상태를 측정하는 24시간 심전도 검사, 팔이나 다리의 혈관을 통해 전극이 장착된 가는 도관을 심장 내부로 삽입한 상태에서 심장의 다양한 부위에 전기자극을 주어 반응을 관찰하는 전기생리검사, 심장 초음파 검사와 혈액을 채취해 갑상선 호르몬 농도를 측정해 질환을 파악하는 갑상선 기능 검사 등이 있다.

부정맥의 치료는 부정맥의 종류나 중증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먼저 금연, 금주, 약물 복용의 중단, 카페인 섭취의 감소 등을 시행하는 원인 교정 치료가 있다. 또한, 필요한 경우 약물 치료를 할 수 있으며 전기 쇼크를 통해 빈맥성 부정맥을 멈추게 하는 제세동기 치료가 있다. 그밖에도 서맥성 부정맥에서 인공적으로 전기 신호를 만들어 심장을 뛰게 하는 인공 심박동기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원인에 따라서는 심장에서 부정맥을 유발하는 부위에 대한 전기생리검사를 통한 시술적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