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초 한세우

'원소한자'라고 명명한
400여 자가 거의 모든 한자를
구성함을 발견하여
수십 년을 통해 연구한
김포인 인초 한세우 선생님의
영상과 연상 기억법을
지면에 연재한다.
<편집자 주>

 

 


재목 재, 재능 재
木 나무목, 식물 목 才 재주 재
나무를 각종 재료로 사용할 때 그 용도에 따라 맞는 재목들을 골라서 사용해야 한다. 사람도 일에 따라 필요한 재능을 가진 재목들을 잘 골라야 일이 쉽게 해결된다.

 

마을 촌, 시골 촌
木 나무 목, 식물 목 寸 마디 촌, 법도 촌
각종 나무로 조경이 된 아름다운 마을에서 사람들은 오순도순 살아간다. 마을 안에서 사람들은 서로 법도를 지키고 살면서 더 좋은 마을을 만들어 간다.

 


자루 표, 구자 작
木 나무 목, 식물 목 勺 구기작, 국 자
구기작은 술을 푸거나 국을 떠서 국그릇에 담는 나무로 만든 국자의 손잡이를 뜻한다.

 

실과 관, 과일 과
田 밭 전 木 나무목, 식물 목
나무에 열린 열매를 과실 또는 실이라 부른다. 과실을 얻기 위해서 밭에 나무를 심어 생산했고, 우리는 더 좋은 과실을 얻기 위해 밭을 기름지게 만들어 여러 과일 나무를 심어 각종 과일을 수확한다.

 

동녘 동, 동쪽 동
木 나무 목, 식물 목 日 날 일, 해 일
해는 동쪽에서 하루 한 번 떠오른다. 나무 숲속사이에서 밝은 빛을 내면서 떠오르는 해는 동쪽에서 뜨고 이는 우리가 살아갈 수 있는 에너지를 만들어 준다.

 

가를 석, 쪼갤 석
木 나무 목, 식물 목 斤 도끼 근
짧게 자른 나무를 도끼로 쪼갠다. 쪼갠 나무를 보면 텅 빈 나무도 있는 등, 이를 분석하여 나무의 갖가지를 알아낸다.

 


기지 지, 나누어지지다
木 나무목, 식물 목 支 갈라질지, 지탱 할 지
나무가 자라기 시작하면 가지가 생긴다. 가장 귀에서 잎도 생기고 꽃도 피고 열매도 맺는다. 나무는 자라면서 많은 가지를 만들지만, 가장귀가 적당히 있어야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다.


베게 침, 말뚝 침
木 나무 목, 식물 목 유 감추다 유
사람은 베개를 베고 잘 때는 발(八)을 이불 덮고 (ㅣㄱ)잔다. 예전에는 베개를 나무로 만들어 사용했기 때문에 목침이라 했다. 과거, 나무를 목침모양으로 만들어 말뚝을 박고 가축들을 도망가지 못하게 묶어두기도 하였다.

 

널빤지 판, 얇은조각 판
木 나무 목, 식물 목 反 반대 반
나무를 반을 쪼개고 또 반을 계속 쪼개다 보면 얇은 조각이 된다. 그렇게 만든 나무를
널빤지라 하고 이름은 판이라 한다. 그 널빤지 여러 쪽을 붙여 합판이고, 합판은 두께를 조절하여 만들 수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