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취약지, 신규 입주아파트 버스 노선 운행

김포의 일부 대중교통 취약지와 신규 아파트단지를 경유하는 노선버스를 운행하기 위해 김포시가 대중교통 노선조정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시는 월곶면과 통진읍, 양촌읍 등 48국도변 주민들의 인천 접근성 확보, 전원·모담마을 주민들의 장기동 및 인천 지하철 연계, 김포우리병원과 차량등록·도로관리사업소 등 공공시설에 대한 접근성 제공, 신도시 수변상가인 라베니체 주변 장기동 주민들의 M버스 및 도시철도 환승 편의와 최근 입주가 시작된 풍무동 대우 푸르지오 아파트 주민의 대중교통 편의 제공 등을 위해 기존 81번과 81-1번, 841번, 841-1번의 노선을 변경해 운행할 계획이라고 지난 16일 밝혔다.

기존 81번의 경우는 41대의 차량이 양곡 한가람 우미린 아파트를 기점으로 인천 부평역 사이를 운행하고 있는데, 시는 이중 25대에 대해서는 기존 노선대로 운행하고 16대는 계통을 분리해 월곶공용차고지에서 48번 국도로 통진읍, 양촌읍, 장기패션아울렛 등을 경유해 기존노선을 따라 부평으로 이어져 인천으로의 접근성을 높이게 된다.

현재 32대의 버스로 양곡 골드밸리 이젠을 기점으로 인천 계산동 이마트까지 운행하는 81-1번 노선은 장기동 수정마을에서 48호국도를 횡단해 전원마을과 모담마을, 걸포동 오스타 파라곤 아파트로 변경 운행된다. 이로써 운양동과 장기동을 연결하는 일반 버스 노선을 확보돼 늦은 시간대 학교와 학원을 등ㆍ하교하는 학생들의 안전한 귀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841번과 841-1번은 기존 기점을 변경해 김포우리병원과 소방서, 차량등록사업소, 도로관리사업소 등 공공기관에 대한 민원 접근성을 높인다. 특히 841-1번의 경우는 최근 한강신도시 수변상가의 준공과 입주가 가파르게 진행됨에 따라 신도시 특화거리에 대한 접근성을 확보하고 장기동과 운양동을 연결하여 M버스와 굿모닝버스, 도시철도 등 간선 노선에 대한 환승편의를 고려해 노선을 변경한다.

또한 최근 입주가 진행 중인 풍무동 대우푸르지오 아파트 단지는 841-1번과 81-1 계통분리 노선이 경유할 예정이다.

진경남 기자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