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김포신문사(대표 박태운)는 'UN제5사무국유치국민연합'과 업무협약식을 맺었다. UN사무국은 미국 뉴욕에 본부를 두고, 스위스 제네바, 오스트리아 빈, 케냐 나이로비에 사무국을 두어 각자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아시아에는 사무국이 없다는 점과 박근혜 정권의 DMZ 세계생태평화공원을 조성하고 싶다는 제안이 맞물려 이슈화 됐다.
이에 전국적으로 유치선언을 하며 경쟁에 돌입했다. 파주를 비롯 고양시, 의정부, 김포 등 경기도와 광주광역시, 전남 해남군, 전북까지 유치에 뛰어든 상태이다.

기대효과
UN제5사무국이 남북합의로 비무장지대에 유치 된다면 더는 바랄 나위가 없겠으나, 이를 유치한 지자체는 박 대통령의 말 대로 '대박'이 날 상황이기도 하다. 경제적 측면에서 엄청난 일자리와 매년 거두어질 수익 뿐 아니라 유치 도시는 세계적인 도시로 급상승하는 상상하기 어려운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평화와 안전이라는 측면에서도 휴전상태인 우리나라 현실에 절실하기까지 하다. 북한과 가장 가까운 도시 김포의 경우, 유치만 된다면 안전의 측면에서 가장 혜택이 클 뿐 아니라, 조강 평화구역의 활용도 한층 현실화 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녹색기후기금(GCF)가 송도에 유치될 때만 해도, 이제까지 유럽과 북미에 편중된 환경 관련 국제기구의 지역적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는 데에도 큰 의미를 두었으며, 500명가량으로 추정되는 GCF 관련 상주인원과 고용 유발효과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 제고와 대형 국제기구 유치로 인한 북한의 안보위협 축소 등의 효과도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UN제5사무국. 공항과 바다 그리고 서울이 가까운, 지리적으로 유리한 김포에 유치만 된다면 산하기구 몇 개의 문제는 댈 것도 아니다.

유치노력
강 건너 고양시만 해도 지난해 10월 우영택 의원(새누리당) 대표발의로 '고양시 제5유엔사무국 유치활동 지원협의회 설치·운영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며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시민들도 '제5유엔사무국 대한민국 유치를 위한 고양시 범시민 추진위원회'를 발족하여 8개 분과로 나눠 역할분담을 하며 적극적 활동을 벌이고 있다. 특히 최성 고양시장은 예산을 편성해 평화통일 음악회 등을 개최하며 종교계와 연계하기도 하고, 최근 뉴욕에도 방문하여 UN관계자들을 만나 호소하는 등 대단한 열의를 보이기도 했다.


가장 처음 경기도와 유치활동을 준비해 온 파주시 황수진 기획예산관은 "유엔 5사무국은 60년 넘는 접경지역으로 각종 불이익을 감내해 왔던 파주시가 맨 처음 구상하고 유엔 국제회의에서 제안했던 사항"이라며 "현재 경기북부청과 함께 유치활동을 차분하고 치밀하게 본격화하고 있는데 인근 지자체가 유치 활동을 벌이는 것은 자칫 대한민국 내 유치 전력 분산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불쾌감을 표시하는 등 지자체 간 경쟁이 치열하다.

이상 기류
그러나 우리 생각처럼 쉬운 문제는 아니다. 유치에 나섰던 파주시 관계자는 "경기도 제안으로 유엔제5사무국 유치의 필요성을 발표했지만 현재까지 중앙정부 차원에서의 움직임이 활발하지 않다"며 "유엔이 제5사무국 설치 여부도 결정하지 않은 상태라는 것이 결정적"이라고 회의론을 피력하기도 했다.

외교부 역시 "유엔제5사무국 유치를 위해 어떤 움직임이나 주목해야 할 만한 동향은 없다"고 말했다.

가장 적극적이던 최성 고양시장도 지난 달 한발 물러선 모습을 보였다. "조기에 달성될 문제는 아니다"라며 "UN의 평화인권관련 기구를 유치하겠다"고 전략 수정을 했다.

더구나 최근 국내에 사무국을 두고 있는 환경관련 국제기구 수장들이 사임의사를 밝힌 것도 주목할 일이다.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Global Green Growth Institute)의 이보 더부르 사무총장과 녹색기후기금(GCF)의 헬라 쉬흐로흐 사무총장이 모두 9월께 물러날 것이라고 발표했다. 2014년 취임한 더부르 사무총장은 임기가 아직도 2년이나 남은 상태이다.

지난 2010년 이명박 정부 주도하에 비영리단체로 설립돼 2012년 UN 산하기구가 된 GGGI는 2012년 6월 20일 개막한 유엔 지속가능발전 정상회의(리우+20)를 통해 국제기구로 공인되었다. 이는 우리나라가 주도한 첫 번째 국제기구라는 점에서 의미가 컸다.

또한 GCF(Green Climate Fund)는 선진국 기금으로, 개발도상국의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유엔(UN) 산하의 국제기구이다. 2010년 12월 멕시코 칸쿤에서 선진국들이 2012년부터 2020년까지 연간 1000억 달러의 재원을 조성하는 녹색기후기금(GCF)을 유엔 상설기구로 설립하는 데 합의, 2011년 12월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에서 기금설계방안을 채택하였다.

'제2의 세계은행(WB)'으로 불리는 녹색기후기금은, 지구환경기금과 같은 기존 기후 관련 기금과 다르게 온실가스와 기후변화 대응에 재원을 집중적으로 투입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언론은 2012년 당시 GCF가 인천 송도에 유치된 데에 큰 성과라며 크게 기뻐했던 기억이 있다.

작은 기구 조차도 관리가 안 되는 상황은 아닌가하는 의혹들이 일고 있다. 제5사무국 유치에 나쁜 영향일 수 있다.

김포의 문제
김포는 지금까지 여러 문제에서 주변 지자체에 빼앗기기만 했다. 구심점 없이, 함께 단결하여 뭉치지 못한 것이 원인이다. 새로 두 국회의원이 다짐한 '김포당'이라는 구호에 김포시장도 적극 나서야만 한다. 타 지자체처럼 의회도 나서야 한다. 유력한 지역 원로가 뒷받침 해 주어야 한다. 경제인도 가세해야 한다. 김포의 미래를 위해 뛰어들 문제다. 파주는 경기도와, 고양은 자금과 조직으로 나섰다. '네가 나서서 하다가 도와 달라면 할 건 할게'식의 대응으로는 어림 없다.

김남수 기자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