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광식
김포대 총동문회장,
전 경기도의원
20대 국회의원 선출을 위한 4·13 총선이 끝났다 승자에게는 박수를 보내고, 패자에게는 위로를 보낸다. 얼굴이 먼지와 땀과 피로 범벅인 채 영웅적으로 노력하는 사람, 위대한 정열과 위대한 헌신을 아는 사람, 가치 있는 이유를 위해 스스로를 아끼지 않는 사람이라면 승자이면 어떻고 패자이면 어떠한가. 나는 지금까지 지방선거이든, 총선이든 성공의 비결은 단 하나, "끝까지 그만두지 않는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패자에게도 다음에 얼마든지 재기할 수 있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오늘 그리고 내일은 늘 밝게 빛나고 있다. 인생은 짧다. 지금 당신은 이기는 자인가, 아니면 실패해서 눈물 흘리며 주저앉아 있는가. 백일몽에 그칠지라도 지금 그 꿈의 실현을 위해 행동하고 전진해야 한다. 세릴 윔슬리가 제시한 방법을 학습하고 계발하면 오늘의 패자가 내일의 승자가 될 수 있고, 당신의 미래를 밝게 만들 수 있다고 확신한다.

첫째, 시간을 중시하라.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인생을 낭비하는 것이다. 시간은 당신을 거역하지 않는다. 시간만큼 공정한 것도 없다. 모든 개개인에게는 하루에 24시간이 주어져 있다. 시간을 사용하고 행동을 관리하는 방식이 우리의 차이를 만든다.

둘째, 에너지를 중시하라. 자신의 정신적 · 육체적 에너지가 목적 지향적으로 사용되거나 낭비될 수 있는 하나의 자원으로 간주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지옥에 이르는 길은 잘 닦여 있다. 비참하고 지겹고 고통스럽게 일하는 길도 마찬가지다. 열심히 일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결과를 포기하지 않거나 장기적으로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하는 사람이 꿈을 이룬다.

셋째, 다른 사람들을 존경하라. 누구도 존경을 성공적으로 요구할 수는 없다. 그것은 권리가 아니다. 직함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존경이 저절로 생기지 않는다. 존경은 누군가의 탁월함에 대한 자동적인 믿음이 아니다. 존경은 관심을 표하는 것이다. 듣고, 조용히 앉아 있고, 냉철한 머리를 유지하는 사람은 커다란 존경을 얻는 사람이다.

넷째, 생각하고 선택하라. 질문하고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은 운 좋은 소수의 사람들만의 타고난 선물이 아니다. 누구든지 생각하는 기술을 계발할 수 있다. 생각은 통상 경청과 집중, 혼자만의 시간을 요구한다. 당신이 바쁘게 보이기만을 원하고 자신의 목소리만을 듣고자 한다면 이 일을 할 수 없다.

다섯째, 용감 하라. 용기는 두려움을 모르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어리석은 사람만이 두려움이 없다. 두려움은 우리를 살아 있게 해준다. 용기는 두려움을 극복하는 행동이다. 안일과 나태가 비겁보다 용기의 더 큰 적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격려함으로써 용기를 가질 수 있다. 우리는 책임을 떠맡음으로써 용기를 가질 수 있다.

여섯째, 끈기와 포기사이의 선을 판단하라. 끈기라는 자질은 용기와 에너지와 서로 얽혀 있다. 대단히 영리하고 믿을 수 없을 만큼 탁월한 사람이 늘 인생사에 잘 대처하고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끈기가 없다면 침체되고 부진한 시기, 권태, 비판, 거절, 거부 그리고 시시각각 우리의 진로를 방해하는 온갖 장애물을 극복하기 어렵다. 끈기가 없다면 우리는 완성자나 성취자가 될 수 없다. 기꺼이 “예”라고 말하라. 우리는 그 것을 할 수 있다. 그 것은 이루어 질 수 있다. 되돌아가서 다시 시도해보자. 하지만 또한 “아니오”라는 말도 배우자. 이것은 틀려. 이것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이것은 이루어 질 수 없어. 방향을 바꿔보자. 다시 생각해보자.

일곱째, 변화를 좀 더 편하게 받아들여라. 사람들은 늘 변화가 가져다 줄 수 있는 기회와 개선을 보지 못한 채 그 것을 두려워하고 저항할 수 있다. 사람들이 변화에 대해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우리는 일관성을 좋아한다. 우리는 낯선 것을 두려워한다. 우리는 습관을 좋아하지만 그 것들을 계속 유지할 수는 없다. 변화가 일어났다거나 일어날 것임을 받아들이는 태도는 현명한 일이다. 받아들인다는 것과 따른다는 것은 다른 의미다. 변화를 수용한다는 것은 ‘변화에 대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은 말했다. "한쪽 문이 닫혀 있을 때는 다른 한쪽 문이 열려 있다. 하지만 슬프게도 우리는 종종 너무 오랫동안 닫힌 문만을 보기 때문에 열려있는 문을 보지 못하고 있다." 미래는 당신의 것이다. 닫힌 문을 보지 말고 당신을 위해 열어놓은 열려있는 문을 바라보라. 당신의 미래는 밝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