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국토부 2층버스 도입 정책 방침에 비판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도입·운영 중인 2층버스가 이용률이 떨어지는 등 출퇴근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한 대안으로는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도의회 이재준(더민주 고양2)의원은 9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토부가 최근 발표한 2층버스 도입 정책은 실태 파악이나 검증 없이 책상머리에서 고안해 낸 부실 행정의 대표적 사례"라고 비판했다.

지난해 10월 경기도에서 광역버스 입석 금지 문제 해결 등을 위해 도입한 2층버스는 현재 김포~서울시청(8601번 4대, 8600번 2대) 6대, 남양주~잠실(1000-2, 8012, 8002번 각 1대) 3대 등 5개 노선에 2층버스 9대를 운행 중이다.

이 의원이 2층 버스의 운행 현황을 분석한 결과, 도내 2층버스 왕복 평균 승차인원은 58명으로 편도 30명도 되지 않았다.

이어 탑승객이 70명이 넘는 경우도 출퇴근시간 하루 1회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어 2층 버스가 제 기능을 다하는지 의문이라는 게 이 의원의 지적.

이처럼 탑승객이 적으면서도 2층버스는 여객운수법에서 규정한 노선과 시간 준수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남양주의 경우 토~일요일과 공휴일에 운행을 정지한 것은 물론 지난해 12월 23~28일 장기간 운행을 중단했다. 김포 역시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는 운행을 하지 않고 있다.

이 의원은 "이처럼 가동율이 떨어지는 것은 수요가 많은 시내 중심가를 운행하는 것이 아닌 입석금지 조치에 따른 출퇴근자의 불편해소에만 목표가 맞춰져 있었기 때문"이라며 "그러나 대부분 출퇴근 시간에 입석금지 조치는 유명무실해졌고 승객은 입석으로 타던지 아니면 무작정 기다리던지 선택을 강요당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버스승객이 매년 감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층 버스 도입, 차량 증차, 좌석 확대 등의 정책으로 출퇴근 문제가 해결된다는 것은 지나친 논리의 비약"이라며 "유명무실한 입석금지로 인한 부당 버스요금 인상분 150원을 인하하라"고 촉구했다.

진경남 기자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