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신문 선정 2015년 10대 뉴스

     

1.  40년만에 한강하구 철책개방
남북이 대치하고 있는 현 상황에 수로를 통한 북의 침투를 막기위한 한강변 철책은 현대전에서는 의미가 약한 방어개념이다. 이에 홍철호 국회의원은  국회 국방위원회에 철책제거소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노력 끝에 40년만에 시민의 숙원인 철책개방이 결정되었다. 그 결실이 현실이 되기까지에는 삼성SDS와 김포시가 소송으로 얽혀 많은 어려움이 있기도 했다. 철책제거 대신 수중탐지장비를 제공하기로 한 일이 군으로부터 장비불량 판정이 제기 되면서 일이 어려워 졌다.  앞으로 3년여 기간이 더 지연될 것이라는 예상 속에, 12월 4일 국회 국방위원회 철책소위에서 개방이 결정되었다.  1차적으로 용화사부터 일산대교 남단 지역의 구간이지만 김포시민의 오랜 바람이 이루어지는 순간이었다.

 

2.  김포 환경문제 전국 이슈화
도시의 난개발이 얼마나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지에 대한 대표사례. 간단한 절차만 거치면 주택지이건 농경지이건 공장 허가를 내 준 시청의 무계획적이고 안이한 행정이 부른 사태이다. 거물대리와 초원지리에 주물공장에서 나온 여러 오염 요인이 농경지로 유입되거나 호흡기로 전달되어 각종 공해병을 일으킨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시민단체 등 전국적 관심과 UN에서까지 조사관이 파견되는 지경에 이르렀다. 환자는 있는데 원인은 규명할 수 없는 현상이 김포시청의 관료주의와 맞물려 벌어진 것. 환경공해로 피해를 입는 주민도 주민이지만, 이 사태로 '김포금쌀'의 이미지가 실추되어 한 때 반품소동이 일기도 했고, 김포금쌀 값이 하락하는 현상을 빚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농민은 더 큰 손해를 입고, 중간업자가 이익을 챙긴 문제도 일어, 거물대리 오염 사건은 여러가지로 복잡한 상황으로 번지고 말았다. 최근 오염실태 조사와 관련하여 두 조사기관의 결과가 판이하게 달라 논란이 되기도 하고, 환경정의로부터 거물대리 지역 공장의 정보공개를 요구하는 조례를 만들자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3.  <김포신문>에코센터 무자격자 선정 바로잡아
김포 한강변과 평야는 철새들이 쉬어가는 곳으로, 김포의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신도시가 조성되어 점차 농경지는 축소되는 가운데 인구는 전국 최고로 늘어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김포시는 새들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자연 학습의 장으로도 활용하자는 의미로 에코센터라는 환경생태교육 체험장을 조성하게 되었다. 문제는 이 체험장을 누가 운영하느냐였다. 조류에 대한 지식과 환경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단체가 필요한 건 당연했다. 위탁운영자로 두 단체가 신청한 가운데, 신청 자격이 없는 개인사업자가 서류심사를 통과한 사건이다. 이미 발표가 났고, 시는 이 위탁업체에게 2년 5개월간 수십억 원의 자금을 투입할 일만 남았었다.
본지의 끊임없는 의혹 제기와 노력으로 마침내 급조된 무자격자임을 밝혀 냈다. 결국 시는 청소년육성재단이라는 단체에게 수의계약으로 넘기고 말았다.

 

4.  단수 대란
10월 19일 김포상하수도사업소 가압펌프가 터지면서 발생한 단수 대란은 공장이 많은 지역에서 큰 피해를 입었다. 저수탱크를 갖춘 아파트와 달리 골드밸리 등 공장지역에서는 식사조달에 큰 차질이 생겼고, 식당도 문을 닫는 사태가 발생했다. 2, 3일에 걸쳐 해결이 되었지만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오는 등 전국적인 뉴스가 되기도 했다.

 

5.  시의원 보궐선거 김종혁  당선
새누리당 권오준 시의회의원이 지난해 6.4 지방선거에서 선거운동원에게 준 격려금이 고발되어 최종심에서 벌금 300만원을 선고 받고 의원직을 상실한 사건이다. 선거자금이 아닌 개인 돈으로 준 것이라고 항변하며 이런 법이 다 있느냐고 억울한 심경을 토했지만, 법은 법이었다. 결국 재선거를 통해 6전7기의 새누리당 김종혁 후보가 당선되었으나 14.4%라는 전국 최저권의 투표율에서 52.4%를 얻어, 세 차례나 음주운전에 걸린 경력과 허위 경력 게시 문제가 있었음에도 당선의 행운을 얻었다.

 

6.  2층버스, 김포의 명물될까?
10월 22일 '아기다리 고기다리 던'  2층버스가 운행되기 시작했다.  1년 내내 2층버스에 대한 단신 기사가 끊이지 않을 정도였기에 버스도입 실현은 그 기다림이 더 했다. 이는 김포브랜드만들기 일환으로 국회의원과 김포시가 2층버스 도입에 공을들여온 결과이다. 김포한강신도시에서 서울시청까지 운행하는 8601번 버스 등 4개 노선이 운행되기 시작했다. 총 72석으로 일반 광역버스에 비해 30석 정도 많다고 하니 교통대란에 다소 도움은 되겠지만, 서울의 남산투어버스처럼 김포 내 투어버스로 활용했더라면 확실한 지역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수 있었으리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2층버스에 장애인 좌석이 너무 비좁아 유명무실하다며 장애인단체에서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7.  메르스로 전국 패닉, 김포 1명 사망
5월 중동호흡기증후군(이하 메르스)의 유입으로 전국이 비상이 걸렸다. 11월 감염자수 '제로'가 되기까지 사망자는 38명이나 되었다. 김포에서도 사망자 1명이 발생하는 등 큰 혼란을 겪었다. 모든 공연이나 집회가 취소되는 사태가 이어지고 경제도 말이 아니게 되었다. 김포 내 대형 병원들이 매출 급감에도 안전하게 정상진료 한다며 대대적인 광고를 하기에 이르렀고, 일부 학교는 메르스로 인해 휴업을 하기도 했다.  능동격리자였던 한 가족은 뒤늦게 시청으로부터 격리에 대한 보상금을 받았다가 '행정 실수로 잘 못 지급되었으니 반환하라'는 통보를 받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8.  대명항 카드결재 끝내 해 념겨
경기도 예산과 건축비 등 총 160억 원이 투입된 대명항어판장은 상인들로서는 적은 임대료로 많은 혜택을 받은 셈이다. 김포의 대표항으로 조성하기 위한 지원이었으나, 연간 30만 명의 손님들이 찾아와 막대한 매출을 올리지만 상인들은 신용카드 결재를 받지 않아 고객의 원성이 끊이지 않았다. 카드 수수료 2~3%도 부담으로 느끼는 상인들은 사업자등록도 하지않은  업자가 대부분이다. 한 가게 당 연 매출이 5~10억 원에 이른다고 하니 2, 3%도 만만치 않은 셈이다. 법적 행정적 제재 등 모든 조치를 한다고 으름장을 놓았으나 아직까지도 해결의 모습은 보이지 않고 있다.  대대적인 세무조사를 통해 소득세 탈루 의혹을 밝혀야한다는 지적이다.

 

9.  청렴도 꼴찌群 김포시 오명
지난 4월(본지 1184호) 한 공무원이 고발 된 사건이 일파만파로 커진 결과다. 캐 보니 여기도 있고 저기도 있는 비리. 경기도 31개시군에서 청렴도 29위는 거저 이룩된 것이 아니다. 이로인해 김포시장은 의회에서 사과를 했지만, 머리숙여 깊이 사과하는 모습은 없었다고 한다. 여기저기 신도시가 건설되고 주유소니 뭐니 각종 이권이 개입되는 상황에서 공무원 청렴은 아득히 멀어만 보인다.

 

10.  (재)김포문화재단 논란끝에 출범
"창의적인 사고, 열린 마음의 소통, 민·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35만 시민이 행복해 하는 명품도시 김포를 만들어 가겠다"고 사업계획을 밝힌 김포문화재단, 출범 전부터  문화예술분야 전문인력을 배치, 전문성을 강화한다던 취지를 벗어나 전현직 공무원이 대거 입성해 '관피아' 논란이 일었다. 출범부터 각종 사업을 독식하며 불가사리 같은 이미지를 풍기는 모습이 우려된다.                              

김포신문 편집국 <정리=김남수 기자>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