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새가 몰려와야 성공한다”

한강신도시가 발표된지 10년을 맞았다. 아직도 준공시기가 계속해서 늦춰지는 등 신도시 준공과 기반시설은 갈길이 멀다. 특히 교통문제를 비롯해 녹지, 수로준공, 유람선 등 준공을 기점으로 계획과 현실속의 괴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분야별 문제점과 현주소를 13회에 걸쳐 점검한다.<편집자 주>

--------------------------------------------------------
1회 : 기형적 한강신도시의 원인 군사동의의 명암        
2회 : 서울로...서울로' 신도시 대중 교통문제 해법 없나
3회 : 이용률 조사를 통한 김포경전철의 대중교통 역할
4회 : 아직도 진행 중...도로개설 어디까지 왔나
5회 : 금빛수로' 유람선 성공할까?
6회 : 유치원 대란, 교실부족, 교육문제의 현주소
7회 : 단절된 에코브릿지 원인과 대책은
8회 : 흘러들어오는 대기오염 막을 길 없나
9회 : 격 떨어뜨리는 조잡한 신도시 조경
10회 : 야생조류공원 활용방안과 미래가치11회 : 문화예술시설 논란의 현주소 '아트빌리지'
12회 : 갈라 선 시민연합회 해법을 찾아서
13회 : 좌담회-대안과 모색
----------------------------------------------------------

한강과 어우러진 조류공원 깃대종 유치가 관건
사람 발길 최소화 해야 철새 서식환경 좋아져
시민들 일반공원 인식과 마찰 풀어야 할 숙제

신도시 내 야생조류공원은 565,295㎡(17만1천평)에 달한다. 애초 농림부의 반대로 신도시에 편입되지 않았던 부지였지만, 환경단체와 김포시의 노력으로 철새서식지로 활용한다는 방안을 조건부로 신도시에 편입됐다. 이 공원은 태생적으로 철새서식지 기능으로 편입된 땅이다. 그러나 신도시 내 주민들은 그동안 끊임없이 시민들이 이용가능한 공원으로 변경해 줄 것을 요구해 왔다. 그 결과 논농사를 짓고 철새가 서식할 수 있는 낱알들녁 11만㎡(3만5천평)을 제외한 토지는 습지원, 커뮤니티 가든과 같은 공원으로 조성됐다.

야생조류공원의 가치는 한강하구에  위치한 국내 최초의 야생조류공원이라는 데 있다. 한강하구에 철따라 서식하는 철새들을 야생조류공원으로 유치해 철새를 보듬은 김포를 만들 수 있다. (사)야생조류보호협회 윤순영 이사장은 “천수만과 같이 조류들이 서식하는 명품 공원이 가능하다. 다만 철새들이 서식할 환경을 조성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매뉴얼이 만들어 제대로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현재 야생조류공원은 관리와 운영에 대한 매뉴얼이 없다. 습지원을 중심으로 사람들이 마음대로 진출입할 수 있는 공원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철새들이 서식할 낱알들녘까지 시민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산책로가 조성돼 철새들의 서식환경이 나쁘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철새서식 환경을 위한 중장기 운영방안과 관리가 뒤따라야 하지만, 아직 이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야조공원의 성패는 철새가 어느 정도 서식할 수 있도록 하느냐에 달렸다. 김포 야조공원은 조류들이 날아와 아름다운 장관을 연출할 때 그 가치가 커지고 김포의 가치를 대외적으로 알릴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공원의 대표적인 새를 결정하는 깃대종을 하루속히 결정해 이를 유치하고 관리하여야 대외적으로 김포야생조류공원이 유명세를 탈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일반공원과 다르게 특화시켜 나가고 관리도 그런 관점에서 할 필요가 있는 이유다.



야조공원의 구조적인 문제는 습지의 높이가 안 맞아 샛강이 흐르지 못하는 데 있다는 지적이다. 물이 흐르지 못하면 수생식물의 서식환경이 나빠져 갈수기 때는 다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그리고 당장 낱알들녘에 새 먹이를 풍부하게 하는 일이 급선무다. 그러나 올해는 한강하구 물을 이용해 농사를 짓는 과정에서 하구 물의 염도가 높아 농사를 망쳐 새 먹이가 소출되지 않았다. 그동안은 들녘에서 받은 임대료로 철새먹이를 조달했으나, 올해는 그렇지 못한 상황이다. 시가 수입으로 잡고 있는 1,200만원 임대료를 이곳 먹이조달을 위한 사업비로 사용해야 한다는 게 관계자들의 의견이다.

윤순영 이사장은 “성공적인 조류공원을 만들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기반으로 철새서식 환경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조성하느냐에 있지만, 아직 누구도 이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고 무방비적으로 시민들에게 개방되고 있어 앞으로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규.윤옥여 기자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