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족성 신도시, 학교36개교 신설·전철·2개 고속화도로 건설첨단생태도시(Eco-Tech City)로 표현되는 김포신도시는 운양동과 장기동, 양촌면 일대 480만평 규모지만 앞서 발표된 인근지역인 마송·양곡·장기 택지지구까지 포함하면 5백60만평에 이르는 대규모 주택단지다.
인구 21만명을 수용하는 김포신도시는 단독주택 5천가구, 아파트등 공동주택 6만5천가구가 들어선다. 특히 공동주택 가운데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25.7평 이하 주택은 3만9천가구가 배정돼 있다. 인구밀도는 쾌적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당 132명으로 분당(198명)과 일산(176명)등 타신도시보다 낮으며 △중앙공원(20만평) △호수공원(15만평) △강변공원(10만평) 등 다양한 녹지와 △폐열을 이용한 지역난방 △지하 쓰레기 수송관로 △중수도 시설이 들어선다. 이와함께 △상업·업무용지 44만평-디지털 파크와 양촌산업단지(R&D) △도로·광장 82만평-문화센터, 어린이도서관 △교육·행정 24만평-초등학교 24개교, 중학교 12개교, 고교 10개교 △특화단지 10만평-농업생태촌, 국제교류촌, 영어마을로 돼 있다.
교통시설로는 서울 지하철 9호선이 개화차량기지에서 양촌면까지 19.7㎞가 연장되며 올림픽대로-양촌간 15㎞, 외발산-양촌간 21㎞등 2개 구간의 고속화도로가 건설된다. 이같은 전철과 2개의 고속화도로의 건설비용은 3조4천억원으로 추정된다. 이와함께 전기로 움직이는 ‘궤도형 버스전용도로’도 설치된다. 특히 김포신도시는 첨단정보도시, 첨단교통시범도시, 환경생태도시라는 컨셉을 갖고 있다.
첨단정보도시=신도시내 종합도시정보시스템을 구축, 행정·의료·문화·커뮤니티를 형성하며 각종 정보컨텐츠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며 실시간 정보교류와 전자상거래를 가능케 한다.
이와함께 종합데이터센터를 통해 치안, 재난, 응급구호, 환경감시등 체계적인 도시관리시스템을 운영한다. 이같은 첨단정보도시는 업무단지에 들어설 IT, R&D산업과 정보통신센터가 가능케 한다.
첨단교통시범도시=전철, 광역버스와 함께 신도시내 궤도순환버스등을 통해 대중교통을 지향하며 궤도순환교통을 도입, 대중교통 중심의 도시교통운영 체계로 자가용 승용차가 필요없는 도시를 조성한다.
환경생태도시=녹지와 농수로등 기존 자연생태계를 보전하며 호수 및 생태습지를 조성한다. 또한 농업생태촌을 조성, 체험마을과 주말농장 등 녹색체험 공간을 마련한다. 아울러 중수도와 폐열을 활용, 자원재활용 순환시스템을 구축한다. 이와함께 녹색교통시스템, 지역난방 및 청정연료를 사용, 환경오염을 최소화한다. 쓰레기 지하수송관로 시스템도 도입한다.
각계반응
주민 = 김포신도시와 관련 주민들의 반응은 계획지구에 포함된 주민과 주변지역 주민간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계획지구인 장기, 양곡 주민들은 신도시 반대를 표면화하며 내부적으론 정부협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주민간 의견합의 절차에 들어갔다.
지난 14일 양촌·장기 주민 5백여명으로 구성된 주민대책협의회(회장 신동은)는 석모5리 마을회관에서 주민대책위 창립총회를 갖고 향후 정부와의 협상에 대처하기로 했다. 주민대책위는 이날 주민반대에도 불구, 신도시가 강행될 경우 △보상 △이주대책 △신도시내 직장요구 등을 협상안으로 제시할 방침을 마련했다.
이와 반면 주변지역 김포시가지와 통진, 대곶, 월곶, 하성면 주민들은 신도시 건설로 인한 주변지가 상승과 발전에 대한 이익을 기대하며 적극적인 기대감을 표시했다.

경기도 = 경기도는 김포신도시가 자족기능을 갖출 수 있다는데 회의적인 반응을 나타내며 개발 반대의사를 나타냈다. 경기도 양인권 건설교통국장은 11일 “분당·일산등 서울의 베드타운으로 전락한 기존 5개 신도시와 같은 개념으로 개발한다면 수도권 교통난만 가중시킬 것이다”며 “자족기능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12일 손학규지사는 KBS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 출연 “건설교통부가 후보지를 선정하는 최종적인 결정과정에 경기도가 참여하지 못했다”고 서운한 감정을 드러냈다. 한편 경기도는 자족기능 확보요구가 반영되지 않을 경우 건교부가 개발계획에 대한 의견을 물어오면 반대입장을 전달할 것은 물론 경기도 권한인 광역교통대책안을 승인하지 않을 것을 밝혔다.

한나라당 김포지구당 = 한나라당 김포지구당(위원장 구본태)은 지난 9일 신도시발표와 함께 ‘이제 김포시민들의 목소리를 내자’라는 성명서를 통해 “교통·환경·교육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김포신도시 계획을 환영한다”며 그러나 시민들의 권익이 소홀히 취급되거나 의견이 일방적인 행정조치에 의해 피해받지 않도록 해야 하며 최대한의 보상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김포시, 각 정당, 시민사회단체, 언론이 참여하는 ‘신 김포건설을 위한 자문기구’발족을 제안했다.

시민단체 = 김포시민사회연구소(대표 김석수)는 지난 10일 김포신도시 개발을 적극 지지하며 친환경적 개발과 자족기능 확보, 충분한 보상등을 들어 범 김포인을 대표하는 대책기구 설립을 제안했다.
생산유발 31조원, 고용창출 47만명
건설교통부는 9일 김포신도시에 7조4천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12일 토지공사측은 김포시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포신도시 개발로 인해 31조원의 생산유발효과(계획도시 개발 27조원, 계획도시내 자족기능 4조2천억원)와 47만명의 고용창출(계획도시 개발 39만명, 계획도시내 자족기능 8만7천명)을 기대했다.

김포시 도시계획 수정
오는 2016년까지 인구 40만명을 계획했던 김포시 도시기본계획이 신도시 건설후 입주가 시작되는 2008년 인구 50만명이 예측됨에 따라 수정이 불가피하게 됐다.
김포시 도시기본계획은 오는 2006년 인구 29만명, 2011년 38만명, 2016년 40만명을 수용한다는 계획으로 마련됐다. 하지만 신도시 개발로 인해 2008년 이미 21만명이 입주하며 현재 20만명과 자연증가분을 고려할 때 50만명이 넘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지난 12일 김포시는 도시기본계획의 수정 불가피성을 확인했다.

김포신도시 보상가 핵심쟁점
김포신도시가 확정 발표되면서 도시기반 시설과 함께 용지보상이 최대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 건설교통부는 전체 사업비 7조4천억원 가운데 토지와 지장물 등 용지보상비로 2조8천억원(37.8%)을 추정했다. 현재 30%에 머물러 있는 장기지구 보상가는 평당 평균 42만원선. 신도시가 인근지역이다 보니 주민들의 우려와 불만이 신도시 반대론으로 이어지고 있다.
2005년 3월 보상이 시작될 신도시 지역에는 전 2850㎡, 답 6300㎡, 임야 2980㎡, 대지 490㎡, 기타 3240㎡로 구성되어 있는데 건교부는 신도시 계획을 발표하면서 △전 14만원-40만원 △답 5만원-30만원 △임야 3만원-15만원 △대지 26만원-1백30만원 △기타 2백만원 등의 평당 공시지가를 브리핑 했다.
한편 건교부측은 김포신도시의 경우 주민이 추천하는 감정평가사를 포함한 3명의 감정평가사의 결과를 평균해 감정가액을 결정할 것을 밝혔다.

교통시설 입주가구당 3760만원 부담
건교부는 신도시로 인한 개발이익 4조2천억원은 전액 신도시와 주변 교통시설에 투자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들 교통시설을 위해 입주자 가구당 평균 부담액은 3천7백60만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건교부관계자는 전철건설에 따른 정부보조금이 없을 경우 전액 입주자 부담이 될 것으로 밝히며 현재 50%지원을 계획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신도시 개발과정에서 정부가 전철건설 비용을 보조한 사실이 없음을 아울러 전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