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근 시의원 임시회 5분 발언서 주장

김포시의회 유영근 시의원(새누리)이 13일 137회 임시회 5분발언을 통해 시네폴리스 우선협약 대상자의 협약이행보증금 납부가 허위라며 이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고 나서 김포시의 대응이 주목된다. 

유 의원은 "지난 5년 동안 시네폴리스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김포의 미래산업을 위하여 가혹한 시련을 감내하면서 김포시 행정을 믿고 따라 왔지만 지금은 신뢰할 수 없는 행정이 반복되어 주민들의 고통이 가중되고 김포시 행정을 불신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유 의원은 "유 시장이 ‘민간사업자가 결정되었고 1월 중 SPC를 설립한다. 이행보증금 112억원이 납부되어 금년 6월중 토지 보상이 완료될 것이다’는 내용을 공식적인 자리는 물론 언론사 인터뷰를 통해 밝혔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하고 "김포시의 행정을 믿고 은행 대출을 통해 대토(代土)와 이주대책을 진행 중인 주민들의 실망감, 배신감 등 그 고통을 어떻게 치유할 것인가"라며 답변을 요구했다.

또 "(김포시가) ‘이행보증금 112억원이 납부됐다’고 장담하는데 이는 허위사실에 불과하다"며 "민간사업자 공모지침서에는 사업 이행을 보증하기 위해서는 112억원을 '현금, 자기앞수표, 정기예금증서' 등으로 납부해야 하는데 우선협상대상자인 MCNF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고, 또 시네폴리스 사업과 어떠한 연관도 없는 법무법인 우인의 통장사본을 이행보증금으로 인정하는 김포시와 김포도시공사의 어의 없는 행정에 김포시민들이 분노에 차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우선협상대상자인 MCNF는) 이행보증금 미납부에 이어 출자 지분 50억원도 현재까지 납부하지 못해 자격이 박탈됐다"며 "이에 대한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고, 증자를 통해 4, 5개월 후 500억원이 확보되더라도 최소한의 토지보상금 5천억원은 또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분명한 답변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유영근 의원은 "냉철한 판단과 냉정한 행정으로 시민에게 실망감을 안겨주는 행정이 다시 반복되어서는 절대 안 된다"며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주민들의 고충을 염두에 두고 분명하고 예측가능한 행정을 펼쳐 주민들이 안정적으로 이주대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과 특단의 조치를 취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