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2월 1일자로 채용된 김포시청 기간제 직원들에 대한 처우가 기존보다 열악해 졌다는 본지 보도가 나가자, 이에 대해 김포시청이 발 빠르게 대책을 수립했다. 대책에 따르면 11개월 계약으로 인해 받지 못한 복지혜택과 퇴직금 등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선택적 복지비를 근무 개월 수에 비례해 지급하도록 하고, 시청 내 어린이집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기존과 처우를 동등하게 되돌렸다. 알게 모르게 인맥과 힘 있는 부서장의 힘으로 무기직 전환이 가능했던 무기직 채용의 불합리한 문제점을 개선해, 무기직 선발시 공개채용을 원칙으로 했다.

해당분야의 기간제 직원들 가운데서 우선 채용토록 방침을 정해 공정한 채용기준을 그나마 마련할 수 있게 됐다. 보다 적극적으로 기간제 직원들 가운데 필수요원들과 기술 인력들을 평가해 적극적으로 무기직 전환계획을 꾀하지 않은 점은 아쉽다. 정책의 적극성 측면에서 아쉽지만, 현재 김포시 인건비 총액이 기준보다 26억이나 초과한 사실을 감안하면, 현실적 고민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다만, 이번 기회에 시장을 비롯해 국회의원 등이 나서 정부차원에서 이 같은 문제를 더욱 심도 있게 다룰 수 있도록 김포시가 앞장서길 기대한다. 나라문제로서,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소극적인 생각을 버리고 김포시가 기간제 직원들의 좋은 사례를 만든다는 적극적인 자세가 요구된다.

이번 대책수립 과정에서도 타 지자체가 김포시와 같이 복지비 등을 지급한 곳이 없어 형평성 차원에서 앞서가지 않느냐는 고민이 있었다고는 하지만, 기간제 직원들에 대한 정부방침이 전향적으로 변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김포시 이번 대책은 당연하다.

이번 기간제 직원 채용과정에서 나타난 가장 큰 문제는 기존 처우보다 훨씬 나쁜 조건으로 변한 내용을 보고도 어느 누구도 그들이 자존심과 어려움에 대해 정책적 고민을 하지 않은 점이다. 이미 기정사실화 된 처우 기준을 어떻게 합법화할 수 있을까 차원의 긍정적 고민보다, 원칙주의 함수에 빠진 오류라 할 것이다. 200여명의 기간제 직원들의 비율도 적지 않거니와, 한솥밥을 먹었던 사실상 조직일원으로서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제라도 발 빠르게 해결책을 수립하고, 무언의 한숨소리를 해소시킨 것은 다행스런 일이다. 여기서 만족하지 말고 경기도와 정부 건의를 통해 기간제 직원 문제가 공론화하여 기간제 직원들의 문제를 보다 긍정적으로 해결하는 단초를 만들어 내길 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