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반대여론 감안 투표결과로 최종 결정

1,107명 토지주 대상 뉴타운, 양곡초 이전 대상

주민들 간의 이견으로 위태롭게 사업이 진행되던 김포 양곡지구 재정비사업이 결국 주민투표를 통해 사업여부가 판가름 나게 됐다.

김포시는 최근 양곡재정비촉진계획(안) 주민설명 과정에서 지역주민들이 양곡초등학교 존치 등의 문제를 놓고 사업 찬·반 의견이 제시됨에 따라 사업지구내 토지 등 소유자들로 구성된 뉴타운 협의회와 주민의견 수렴을 통해 사업추진 여부를 최종 결정키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의견수렴은 사업지구내 토지 등 소유자 1천107명을 대상으로 뉴타운 사업 찬·반 및 양곡초 존치 또는 이전 여부를 묻는 투표와 설문조사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참여율 55% 이상, 과반수 이상의 의견에 따라 사업을 취소하거나 추진하게 된다.

이에 따라 시와 협의회는 지난 11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양촌면사무소에서 주민투표를 실시해 339명의 관내 거주 토지 등 소유자들이 투표에 참여했다.

시 외지역 거주자 768명에 대해서는 지난 16일부터 회송봉투를 동봉한 설문지를 발송해 오는 25일까지 의견을 접수하게 되며, 참여율이 55%에 미달할 경우 설문조사 기간을 연장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투표가 실시된 투표함은 현재 양촌농협 금고에 보관 중으로, 참여율이 목표율에 도달하게 되면 협의회 위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개표를 실시해 사업추진 여부를 확정짓게 된다"고 말했다.

양촌면 양곡리와 구래리 일원 38만6천700㎡에 계획된 양곡지구 재정비사업은 2009년 4월 재정비촉진지구 지정과 함께 촉진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해 지난해 주민면담 및 설명회, 재정비촉진계획(안) 작성 등의 절차를 마치고 올 2월 재정비촉진계획(안) 공람에 이어 공청회 등을 거쳐 오는 5월 경기도에 재정비촉진계획결정을 신청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양곡초 등 일부 시설을 존치하는 토지이용계획안을 놓고 주민들 사이에 사업 추진에 대한 찬반의견이 팽팽하게 맞서면서 재정비촉진계획(안) 공람까지 마친 상태에서도 사업추진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 전개 돼 왔었다.

한편,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사업 취소가 결정 될 경우 지난해 도시재정비 지구지정 준비단계에서 주민 반발로 취소된 통진 서암지구에 이어 두 번째로 사업이 취소되게 돼, 지난 2007년부터 시가 추진해 오던 3개 뉴타운사업 가운데 김포지구만 남게 된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