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선 이주대책 요구...마찰 예고

기업체 "현 보상으로 산업단지 입주 어렵다"

김포시가 한강시네폴리스 조성사업을 앞두고 지난 10일 실시한 주민 설명회에서 적정 보상과 선 이주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편입지역 내 기업 관계자들과 주민들의 민원이 봇물처럼 터져 나왔다.

이날 고촌읍 사무소에서 열린 설명회는 오는 2013년 완료될 한강시네폴리스 1구역 사업대상지 1,243천㎡에 대한 단지조성계획과 환경 및 교통영향평가 결과 개선대책을 설명하는 자리로 기업체 관계자와 주민 등 2백여 명이 설명회장을 가득 매웠다.

이들 주민들은 읍사무소 입구에서부터 1구역 주민대책위 명의로 '주민살길 보장하고 영상단지 개발하라', '주민의사 무시하는 토지수용 절대불가', '시가보상 외면하면 용산참사 재현된다' 는 등의 글이 적힌 현수막으로 시를 압박했다.

또, 주민들은 설명회에 앞서 "시네폴리스 조성보다 주민들은 보상이 더 중요하다"며 보상대책에 대한 설명부터 해줄 것을 요구, 보상을 둘러싼 시와의 마찰을 예고했다.

주민 A씨는 "시네폴리스 산업단지 선정 이유가 적절한 입지 때문이라는데 바로 그 장점 때문에 주민들이 살아왔던 이유"라며 "먼저 주민들이 갈 자리를 마련한 후에 사업을 진행하고 토지보상도 주변 시세와 맞게 형평성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국유지를 임대받아 사용하고 있는 주민들과 편입 지역 내 기업체들에 대한 대책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거셌다.

B씨는 "현재 1백여 가구가 국유지에서 농사일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면서 "몇 년 전까지는 땅을 불하 받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불가능 하다"며 이에 대한 대책도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기업체 관계자는 "기업체들에 대한 현재 보상 예상액으로는 산업단지 등의 입주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수용되는 기업체가 사업에 무리가 없도록 이주대책이 먼저 수립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시에서 시네폴리스 입주업체에 대해 취, 등록세를 면제해 주고 재산세 경감 등의 대우를 해 주는 것처럼 이주업체에 대해서도 같은 조건으로 특제 혜택 등의 특별대책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1월 경기도에 1구역 사업대상지에 대한 산업단지개발 계획 승인을 신청한 시는 사업승인 예상되는 7월 이후 보상에 착수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날 설명회는 보상 설명회가 아닌 환경, 교통 영향평가 등의 설명회"라며 "보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별도의 설명회가 열리고 충분히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