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 김포, ‘김포시 자전거이용활성화 전략 토론회’ 개최

김포시 자전거활성화를 위한 인프라구축보다 전담부서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8일 맑은김포지속가능발전위원회(운영위원장 김용태)와 푸른 경기21실천협의회(회장 이상은)가 시청 대회의실에서 공동 개최한‘김포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전략 토론’에 참석한 토론자들은 김포시청 내 자전거 전담부서설치, 시민의식 고취사업과 자전거주차장 개설 및 확대 등 의견을 제시했다.

패널로 참석한 조윤숙 김포시의원은 “우리나라는 자전거의 법적 정의도 존재하지 않는다”며 “교통수단으로서의 자전거 정의가 시급하다”고 주장하고 “김포시에 자전거 전담부서 없이 분산된 정책으로, 1년 전 재정한 조례에 명시된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위한 위원회도 구성 못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유승현 김포시자전거타기 생활화시민연합 공동대표는“김포는 인접 대도시 인구를 이용한 관광사업도 가능한 지역이자, 지형이 완만한 평야지역으로써 농로를 이용하면 도로확장 예산도 절반으로 절약할 수 있다”며 “지금이 각종 대단위 개발 사업으로 도로 확장 등이 용이한 좋은 시기”라고 피력했다.

그는 또, “그전에 창원처럼 자전거정책부서를 만들어, 신도시에 잘못된 정책이 입안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자전거 전담부서 설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상백 건설도로과장은 하성 후평·시암지구 16km, 양곡-대명 12.4km, 봉화로 1.8km 자전거도로 추진상황과 서초교-한강신도시-제방도로, 경인아라뱃길 양안 42km 자전거도로 조성 계획을 보고했다. “아직 기반시설이 열악해 최근 논란이 된 봉화로 자전거도로와 같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이를 밑거름으로 자전거도로 조성사업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장성자 김포소비자시민의모임 대표는 “소비 양식 변화가 바로 생산”이라며 생활자전거 이용실태 설문조사와 생활자전거 코스 모니터링, 어린이 안전교육 및 공영 자전거 유인대여 등의 시범사업을 제안했다.

박경철 박사(경기개발연구원 교통정책연구부)는 주제발표에서 현재 자전거도로 정책에 대해 ▲광역도시중심의 자전거정책은 가장 필요한 대도시 내의 생활형 자전거도로가 건설계획에 없는 점 ▲지역 주민 참여와 의견반영이 부족한 일률적 하향식 계획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그는 이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상향식 계획으로 바꿔야 한다고 밝히고 시흥시의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자전거 도로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신남균 사무국장(깨끗하고 살기좋은안산21실천협의회)은 김포시 등 경기서부권역 자전거조례는 상위법에 기초해 위임사무 등만을 규정해 현실화에 문제점이 존재한다며 조례의 개정 필요성을 강조하고, 안산시의 경우 현재 시민단체·시의회·시청 대중교통과가 공동 작업으로 민관협의체 설치·자전거보험 공공책임·공무원 자전거 이용 등 규정을 담은 조례개정안을 마련했다고 소개했다. 신 국장은 또한 성공적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안산시의 자전거사업으로 유인 공영자전거 대여소와 방치자전거 재활용 사업을 함께 소개했다.

발제자와 패널 및 참석자간의 토론에서는 ▲자전거의 시작과 끝에 해당하는 자전거주차장 설치 현실화를 위한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조성춘 김포시 기획담당) ▲봉화로 자전거도로사업의 개선의 필요성과 장기지구 자전거도로 내 지장물 문제 해결, 어린이들을 위한 헬멧 제공사업 필요성(유승모 감정동 주민) ▲자전거와 대중교통수단 연계방안으로 자전거를 타고 버스 또는 경전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필요(김인 장기동 주민, 전 서울대 교수) 등의 정책 제안 및 질문이 이어졌다.

한편, 봉화로 자전거도로 논란과 관련 조윤숙 의원은 사업의 최초 제안자가 자신이라며 도로 개설 이전의 좁은 도로를 이용해 이 지역 4개 학교 학생들이 자전거 통학하는 상황에서 보면, 현재의 자전거 도로가 미흡하더라도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서는 많은 도움이 되고 있는 만큼 잘된 점도 봐달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날 토론회는 푸른 경기21실천협의회 에너지의제실천위원회의 경기도내 기후변화대응 순회토론회의 하나로 개최됐으며 강경구 김포시장, 이영우 김포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1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해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