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수돗물불소화사업이 파행국면으로 치닫고 있다. 오는 25일 열리는 공청회를 앞두고 관계당국서 사업강행을 위해 몸부림(?)을 치고 있는 까닭이다. 지난 18일경 관내 전역엔‘수돗물불소화 위해성 논쟁에 대한 진실’이란 제하의 유인물이 무단 배포됐다. 이 유인물엔 “수돗물불소화가 해롭다는 억지주장 때문에 우리 시민이 앓고 있는 충치를 예방하지 못해서는 안된다... 수돗물불소화가 해롭다는 거짓주장 때문에 논란을 벌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등 수돗물불소화 반대론에 대한 비방성 문구가 게재되어 공청회를 불과 1주일여 앞둔 시점서 관계당국이 여론몰이에 나선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질 않는다. 25일 오후 2시로 확정된 공청회 일정에도 관계당국의 독단이 그대로 엿보인다. 평일 이 시간대에 과연 누가 만사를 제쳐둔 채 다리품까지 팔며 공청회에 참석할까 하는 점이다. 이미 관계당국서 사업시행에 혈안이 되어 수돗물불소화 반대론에 대해‘반 거짓말’로 폄하하고 있는 상황이니 공청회 결과는 불보듯 뻔한 일 아니겠는가.
허나 이미 한 번의 홍역(?)을 치른 수돗물불소화사업과 관련 지난달 16일 이계장 부시장(수돗물불소화 사업추진위원장)은 “각계 의견 반영, 공청회·설문조사 등 객관적인 평가를 거쳐 시정에 반영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 내용을 근거로 한다면 불소화사업을 적극 추진 市당국이 허언(虛言)을 남발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형식과 절차에만 얽매인 공청회는 이제 필요없게 됐다. 그 과정엔 이미 신실(信實)한 민주행정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가 깨어진 까닭이다. 충치예방을 위한다는 수돗물불소화 사업보다 市행정의 불소화가 더 시급한 것은 아닐지 곰곰 생각해볼 일이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