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골드행복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운영

김포보건소(소장 이민철)가 노인 어르신분들의 젊음을 되찾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2008 골드행복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운영;이 지난 4월 3일 북변동 산호아파트 노인정에서 첫 교육을 시작으로 8월말까지 일정이 진행된다.
'골드행복 치료레크리에이션'은 어르신분이 즐거운 환경속에서 창조적인 경험과 건강한 대인관계를 통해 불안과 긴장을 제거하여 사회에 완전히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촉진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김포시 보건소 행복동행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일환으로 김포시복지예술단(민요팀) 및 보건자원봉사 건강도우미들에 의해 지역별로 주1회 4주간 진행되는 골드행복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치료적 터치, 음악, 그림 및 사진, 토픽 플레이, 도구게임, 건강댄스, 안전관리(낙상) 및 올바른 생활습관 변화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김포시복지예술단(민요팀) 함께하는 골드행복 치료레크리에이션 열차 시간에는 어르신에게 익숙한 장구소리와 구성진 민요가락이 함께 어우러진 시간을 통해 어르신들의 숨겨진 소리 실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했다.
우리 가락과 함께 몸을 이용한 다양한 게임과 흥겨운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노인분들의 치매를 예방하고 우울증 극복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또 어르신분의 건강예방을 위한 검사, 상담, 나눔의 과정이 포함된 보건소의 체계적인 전문성 프로그램도 동시에 진행된다
이민철 보건소장은 “노인의 정신장애 문제가 대두 되고 있는 요즘 노인의 신체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여가 욕구 실천으로 의미 있는 역할제공의 기회와 노인의 긍정적인 관계를 통한 자아 존중감 형성을 통해 행복한 노인 여가 문제에 대한 적절한 대응책으로 떠오르기를 기대한다” 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4월 북변동 산호아파트 노인정을 시작으로 5월 감정동 희영아파트, 6월 고촌면 전호리, 7월 통진읍 동을산리, 8월 하성면 석탄5리 노인정으로 장소를 변경하여 교육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