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개발 연구원, 3가지 방식 제안


경기개발연구원이 지난 5일 30만평 북변동 재개발 중간 용역 보고회에서 3가지 개발방안을 제시했다.
지구단위 계획을 통한 환지개발 방식과 뉴타운지정개발등 전면개발방식과 전면개발을 대신한 특화거리개발등 3가지다.
연구원은 이중 환지개발방식을 강조했다. 일부토지를 매입하고 나머지 토지에 대해서는 토지로 교환해주는 방식이다.
그러나 시행자가 누구든 최소한 70%의 토지를 매입해야 사업이 가능하고 일반적으로 토지의 80%이상을 매입해야 수지타산이 맞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가능할 지는 미지수다.
더구나 이 지역은 일부가 고도제한 구역으로 묶어 있기 때문에 초고층 빌딩을 건축할 수 없다고 가정하면 더욱 그렇다.
반면 김포시는 경기도의 뉴타운지정을 통한 전면 개발 방식에 비중을 두었다.
김포시 관계자는 북변동의 슬럼화를 막기위해선 환지 및 소규모 개발 방식보다 경기도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뉴타운 개발 방식이 적합하다면서 신중하게 논의 중이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방법도 노후로 40%이상, 중심지역 20만㎡이상 등 뉴타운 지정요건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그리 쉽지는 않다. 또한 이 두가지 방식 중 어느 한가지 방식으로 결정되더라도 법적으로 넘어야 할 과제는 많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마지막으로 제시된 특화거리 개방방식이다. 전면개발을 보류하고 우선 우체국에서부터 구 국민은행 도로 까지를 특화거리로 조성하는 방안이다.
이같은 배경에는 수조원의 비용 및 주민 이해 관계등도 문제지만 장릉산 미사일 기지, 문화재 보호구역, 초등학교 문제, 김포향교로 인한 건축제한등 법적 문제 등이 주효했다. 이 방식에 대해선 강경구 시장이 매우 부정적이어 당시 도시계획 변경까지 고려하는 방식을 통해 전면 재개발을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변동 부동산 거래 요주의

최근 북변동 재개발이 점화되면서 북변동 부동산 시장이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대해 김포시가 주의를 요했다.
우선 사업방식이 정해지지 않은데다 전면 재개발 여부도 아직까지는 불투명하다. 최근 경기도에서 뉴타운 1차 지정을 끝마친 상태이기 때문에 향후 1년 동안은 추가 지정이 힘들 것으로 보인다. 또한 뉴타운 요건을 갖추기도 힘들고 사업이 사업이니 만큼 적게는 5년에서 10년 이상 걸릴 수 있는 것도 한 요인이다.
배춘영 과장은 단순히 타당성등에 대한 용역에 착수했을 뿐 가시화 된 것은 없다.면서 사업성이 없을 경우 백지화 가능성도 있다. 선의의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부동산 거래시 신중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북변동 용역에 대한 결과는 내년 5월쯤 나온다. 현재 북변동은 재개발 발표이후 빌라, 연립 등이 턱없이 호가하는등 부동산 시장이 교란되고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