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4기에 접어들면서 김포시가 시정을 견인해줄 김포시정발전자문위원회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현 미래 발전위원회 대체격이다.
시정발전자문위는 자치행정, 도시개발(계획), 지역경제 , 농수산업, 교육 환경, 문화 관광, 복지환경, 보건복지 등 8개 분야로 나뉘어 구성된다.
그러나 문제는 역대 시정발전 기획단, 미래발전위원회(이하 미발위)가 공수레공수거였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미발위의 2004년도 회의 개최수는 25건에 불과했다. 2005년도에도 30건에 불과했다. 교통분과위의 경우 연 3번의 회의에 그쳤으며 각 분과당 회의개최수도 2개월에 한번 꼴이었다.
또한 미발위의 권고가 시정에 접목된 적도 별로 없다. 2003년 5월부터 2004년 12월까지 70건의 제안을 냈지만 시책이라기보다 기존 추진되고 있는 사업에대한 보충적 성격이 강했다. 시정에 접목할 여지가 없었다.
아울러 미발위 구성원에 대한 문제도 제기됐다. 미발위 구성원은 대다수가 관내 토박이 인사다. 분과위 구성원 중 90%정도가 관내 인사며 외부인사는 총 52명중 6~7명 안팎에 불과했다. 김포의 지역색이 너무 강한데다 인재 찾기에 인색했다.
이에따라 일부 자문위원들은 외부 인사에 대한 배타성을 지적하면서 '더 이상 내가 있을 곳이 아니다'고 자문위를 떠나 지역색은 더욱 뚜렸해 졌다.
자문위는 운영에 있어서도 문제가 나타났다. 일례로 교통분과위 모위원은 시정발전에 대한 논의를 하는데 6급(계장) 공무원이 회의 주재를 했다고 했다. 따라서 각종 대안들을 쏟아내도 시정 접목이 되지 안는 통에 자문위를 떠났다고 했다. 이같이 자문위는 수년간 자문위원 선정에서부터 운영과정까지 수많은 논란을 낳고 예산만 축낸 셈이 됐다. 결국 매번 자문위는 정비 논란에 휩싸였다.
김포는 현재 강경구 시장의 선거 공약인 "실제 시정에 기여하고 견인차 역할"을 할 시정발전조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있다. 이번 시정발전위원회 구성엔 신중을 기해 더 이상 유명무실한 위원회를 양산해서는 안된다.
< 김만구기자>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